자전거 여행 준비, 토픽으로 하자.
에디터 : 이정현 기자

어느덧 봄 바람이 따스해지고, 푸르름이 넘실거리는 오월이 왔다. 많은 사람들이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여행을 찾아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요즘 여행자들로 하여금 여행의 즐거움이 배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토픽의 MTX 트렁크백(Trunk Bag) DX, 패니어 드라이백(Pannier Dry Bag) DX, 저니 트레일러(Journey Trailer)를 소개한다.

설렘과 즐거움으로 가득한 여행은 언제나 그 시작이 여행의 준비에 있다.

MTX 트렁크백 DX (MTX Trunk Bag DX)

자전거 여행자들에게 오랜시간동안 사랑받아온 스테디셀러, 토픽의 MTX 트렁크 백 DX는 토픽이 자전거 여행자들을 위해 선보인 여행용 가방으로, 자전거 여행에서 가방을 편리하게 장착하고, 또 분리할 수 있도록 토픽의 퀵 트랙 시스템(Quick Track System)이 적용된 모델이다.

이 모델은 MTX 트렁크 백 DX는 토픽의 자전거 전용 랙인 수퍼 투어리스트 시리즈와 MTX 빔랙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된 모델로서, 자전거 여행용 가방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두루 사용할 수 있도록 숄더 스트랩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MTX Trunk Bag DX

제품 소개
적재용량 : 12.3 L(리터)
재질 : 420 데니어 나이론
충격흡수재 : 몰드 EVA 폼
사이즈 : 36 x 25 x 21.5 ~ 29cm(확장시)
무게 : 1020g
가방 연결시스템 : MTX 퀵 트렉
소비자 가격 : 93,000원

가방의 앞면은 퀵 트랙 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노란 버튼이 있고, 그 위로 숄더 스트랩을 걸 수 있는 스트랩 고리가 마련되어 있다.

가방의 측면은 충격으로부터 내부 수납공간에 있는 물건을 보호 할 수 있도록 다소 딱딱한 형태의 충격흡수재를 사용한 점이 돋보인다. 또한 라이더의 안전을 위한 반사 스트립이 마련되어 있다.

가방의 뒷면에는 평상시 가방을 들고 다닐 수 있도록 가방의 손잡이가 있으며, 그 위로 스트랩 고리가 있다. 그리고 뒷면 하단부에는 별도의 라이트를 장착할 수 있는 클립이 마련되어 있다.

가방의 윗부분은 쉽고 간편하게 물건을 수납할 수 있도록 코드스트링 수납방식의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토픽의 퀵 트렉 시스템 디자인은 가방의 바닥 부분을 레일 형태의 외형을 유지해 토픽의 전용 랙에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이 모델은 메인 수납공간 이외에도 측면부에 방수기능이 있는 두 개의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어 폭넓은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

메인 수납공간은 수납공간을 분리해 사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벨크로 패드를 제공하고 있다.

메인 수납공간을 분리 할 수 있는 벨크로 방식의 패드

벨크로 방식의 패드는 간혹 서로 섞이지 않아야 될 물건을 수납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숄더 스트랩(기본 구성품)

숄더 스트랩을 장착한 모습이다. 숄더 스트랩은 기존 자전거 여행용 가방의 제한된 용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가방을 장착하는 방법은 전용 랙에 보이는 홈 부분에 가방의 바닥부분에 위치한 레일을 맞추고, 살며시 밀어주면 된다. 토픽의 수퍼투어리스트 시리즈 랙과 MTX 빔랙이 호환이 가능하다.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가방을 홈에 맞춘뒤 밀어주면 된다.

랙으로부터 가방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노란 버튼(퀵 트랙 시스템)을 누르면 쉽게 가방이 분리된다.

패니어 드라이 백 DX (Pannier Dry Bag DX)

패니어 드라이 백 DX는 토픽이 지난해 선보였던 패니어 드라이 백 대비 수납공간의 용량이 2배 더 늘어난 제품으로, 수퍼 투어리스트 시리즈 랙에 장착이 가능하도록 디자인 되었다.

이 제품은 한 개의 주 수납공간을 가지고 있으며, 수납 덮개에서 롤 탑(Roll-Top closer)방식을 사용해 기본적인 방수기능은 물론 우천시 내용물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가방을 쉽게 랙으로부터 분리할 수 있는 프레스&풀(Press&Pull) 퀵 릴리즈 기술로 편리성을 높였다. 

Pannier Dry Bag DX
제품 소개
적재용량 : 25L (리터)
재질 : 420 데니어 & 840 데니어 나일론 방수 원단, 고주파 접합 방식
사이즈 : 28x30(18)x65cm
무게 : 1400g
가방 연결시스템 : 후크 & 락 시스템 (피트 랙 8/10/12mm 호환)
소비자 가격 : 125,000원

패니어 드라이 백 DX는 후크(Hook) 형태의 걸이 방식과 프레스&풀 퀵 릴리즈 방식을 취하고 있어 쉽고 편리하게 가방을 장착할 수 있다.

가방의 내부는 한 개의 주 수납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가방 속 내용물의 보호를 위해 롤 탑 방식의 수납 덮개를 사용하였고, 수납 덮개의 끝 부분은 벨크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가방의 수납 덮개를 둥글게 말아 올리는 롤 탑 방식은 쉽게 풀리거나 흘러내릴 수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버클이 좌우 양쪽에 위치하고 있다. 

후크 형태의 걸이 방식은 랙에 장착하는 데에 있어, 위치를 변경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밖에 가방을 랙에 장착하지 않고, 직접 손으로 들고 이동할 때를 대비해 가방 손잡이가 마련되어 있다.

패니어 드라이 백 DX는 다양한 사이즈의 랙에 호환이 가능하도록 기본 구성품으로 어댑터를 제공하고 있다. (적용 가능한 랙 사이즈 : 8 / 10 / 12 mm)

가방을 걸 수 있는 후크에 어댑터를 연결한 모습

그밖에도 보다 확실하게 랙과 가방을 고정시킬 수 있는 고리 형태의 지지대가 가방의 하단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또한 랙의 종류에 따라 좌우 포지셔닝을 바꿀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고리 형태의 지지대를 통해, 가방과 랙을 보다 확실하게 잡아줄 수 있다.

쉽고 편리하게 가방을 장착할 수 있는 프레스&풀 퀵 릴리즈 방식은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버튼을 눌러, 가방을 장착할 수 있다.

MTX 트렁크 백 DX와 함께 패니어 드라이 백 DX를 장착한 모습

토픽의 트렁크백과 패니어

져니 트레일러 (Journey Trailer)

토픽의 여행용 트레일러, 져니 트레일러는 트레일러와 방수 가방이 하나의 세트로 구성되어 일상 생활에서부터 장거리 여행에까지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된 모델이다.

이 제품은 메인 프레임에 단단하면서도 무게는 가벼운 트윈스파(Twinspar) 프레임을 사용하여 급경사나 급코너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었으며, 슬라이드 락(Slide Lock) 연결 방식으로 자전거에 쉽게 탈부착 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리성을 높인 점이 돋보인다.

그밖에도 져니 트레일러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가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방수 가방을 제공해 눈길을 끈다.

Journey Trailer and Dry Bag
제품 소개
적재용량 : 65.3L (리터)
재질 : 프레임 - 6061 알루미늄 / 가방 - 초음파 접착 방수 원단
사이즈 : 157 x 44.7 x 42cm(확장시)
무게 : 트레일러 - 4.85kg / 가방 - 1.25kg
최대적재무게 : 32kg
소비자 가격 : 560,000원

대용량의 방수 가방은 그 자체로도 완벽한 하나의 가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트레일러와 함께 사용할 때 더욱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가방은 벨크로를 이용해, 트레일러에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

져니 트레일러는 외발 트레일러로서 기본적으로 리어 펜더가 장착된 16"(인치) 리어 휠셋을 사용하고 있으며, 라이더의 안전을 위해 안전 깃발과 리어 펜더에 안전등을 장착할 수 있게 하였다.

트레일러를 자전거에 보다 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하는 슬라이드 락(Slide Lock) 마운트는 뒷바퀴의 크기가 26"(인치)와 29"(인치) 또는 700c이면서 드롭아웃이 130mm~135mm인 자전거에 사용할 수 있다.

슬라이드 락(Slide Lock)은 자전거에 미리 장착한 슬라이드 락 마운트에, 사진에서 보이는 방향으로 슬라이드 바의 손잡이를 잡아 당겨 장착할 수 있다.

슬라이드 락 마운트에 트레일러를 장착하는 모습

슬라이드 바가 슬라이드 락 마운트에 걸어지면, 장착이 완료된다. 

 져니 트레일러와 드라이 백이 자전거에 장착된 모습

외발 16"(인치)의 휠셋을 사용한 져니 트레일러는 급경사나 급코너에서도 부담 없이 주행할 수 있다.


결론 - 자전거 여행을 위한 용품으로 안성맞춤

토픽의 자전거 여행용품 시리즈는 여러모로 편리성과 내구성에 기반을 둔 제품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제품의 소재에까지 빼놓지 않고 신경을 쓴 점이 돋보인다.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편리성을 높인 디자인
- 방수 소재를 사용한 가방
- 내구성이 높은 트레일러
- 트렁크백을 일반 랙에도 사용할 수 있다면...

낭만과 추억이 묻어나는 자전거 여행, 토픽과 함께 그 즐거움을 만끽해보자.

떠나야만 알 수 있는 것이 있다.
그곳에 가야만 만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그 시각 그 자리에 있어야만 겪을 수 있는 시간이 있다.
어쩌면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어디론가 떠나고 있는지도 모른다.


관련 웹사이트
하이랜드 스포츠 : www.hlsc.co.kr
토픽 : www.topeak.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