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어드밴스 SL3, 업힐 경쟁에 부담을 줄인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자이언트(Giant)는 강성과 경량을 기준으로 개발된 레이싱 라인업인 TCR 어드밴스 SL 모델의 특징을 가지면서, 새롭게 출시된 시마노 울테그라 부품을 사용해 경쟁력있는 제품을 출시하였다.
이번에 소개하는 TCR 어드밴스 SL3는 이와같은 레이싱 기반의 성능임에도 부담을 줄인 가격대를 형성하며, 본격적인 레이스와 업힐 라이딩 스타일을 준비하는 라이더들에게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성능과 가격 경쟁력을 높인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3


업힐 경쟁, 성능과 가격에서 부담을 줄였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 프레임은 기본적으로 가볍고 강성이 좋은 업힐 라이더들에게 유리하도록 설계된 고급 레이싱 프레임이다.
일반적인 많은 레이스가 업힐 경쟁에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이와같은 모델은 레이스에 많이 활용되고 있고, 시트포스트 일체형과 어드밴스 SL 카본 소재의 프레임을 사용하는 이 프레임 또한 이미 많은 레이스에서 사용되고 있다.
자이언트는 이와같은 고급 레이싱 프레임과 시마노의 울테그라(Ultegra) 부품을 적용해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300만원대라는 가격을 제시하였다.
이로 인해 성능 뿐 아니라 가격까지 가벼워진 업힐 경쟁을 즐길 수 있을 듯 하다.

자이언트의 최상급 카본 소재와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으로 완성된 TCR 어드밴스 SL3


가볍고 강한 프레임

TCR 어드밴스 SL ISP 프레임은 자이언트에서 가장 등급이 높은 카본 소재일 뿐 아니라, 컴팩트로드 디자인, 일체형 시트포스트, 오버드라이브2 스티어러, 메가 드라이브, 파워코어 B.B 등을 통해 더욱 가볍고 높은 강성을 유지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컴팩트로드 디자인은 무게를 줄이면서도 뒷삼각의 강성을 높였고, 일체형 시트포스트를 통해 강성 높은 디자인을 하면서도 45g의 무게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메가 드라이브 다운튜브와 파워코어 B.B로 이어지는 굵은 디자인은 페달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리고, 이와같이 가볍고 강성 높은 특성을 가지면서도 다운힐 컨트롤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티어러 튜브의 직경을 키운 '오버드라이브2' 사이즈가 적용되었다.

기존 로드바이크 스티어러보다 굵은 하단 1.5인치, 상단 1.25인치 사이즈를 채택한 오버드라이브2.
고속에서도 안정적인 조향 컨트롤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몰드 재가공을 이용한 퓨전프로세스를 통해 더욱 가볍고 강해진 일체형 시트포스트.

자이언트는 카본 접합에 사용하는 레진에 카본나노튜브(CNT) 기술을 활용해, 충격 저항력을 14% 증가시켰다.



제품 이미지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3는 기존 자이언트에서 흔하게 볼 수 없었던 그린 색상의 조합으로 완성되었다. 프레임의 그래픽 디자인 만으로는 개인적으로 상위 등급의 모델보다도 더 호감도가 높은 편이다.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3

어드밴스 SL 카본 포크와 자이언트 P-SL0 휠셋


시마노 울테그라 그룹셋이 적용되었다.

뒤 브레이크 케이블 라우팅이 탑튜브 하단으로 길게 이어져 핸들링에 의한 케이블 손상을 방지하였다.

완성차에 기본으로 포함된 자이언트 라이드센스(RideSense) 속도+케이던스 센서.
ANT+ 통신을 지원한다.

자이언트 네오플러스 ANT+ 단말기를 별도 구매하면 라이드센스와 함께, 속도+케이던스 및 온도, 고도 등의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

오버드라이브2 사이즈의 스템은 일반 로드바이크와 호환되지 않아서, 자이언트 제품을 활용해야 한다.


스펙 및 지오메트리


제품명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3 (Giant TCR Advanced SL3)
프레임 Advanced SL등급 카본
포크 Advanced SL등급 카본
핸들바 Giant Contact 31.8
스템 Giant Contact Overdrive2
시트포스트 Advanced SL등급 카본 프레임 일체형
안장 Fi'zi:k Arione 마그네슘 레일
변속레버 Shimano Ultegra
변속기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레버 Shimano Ultegra
브레이크 Shimano Ultegra
스프라켓 Shimano Ultegra 11-25T 11단
체인 Shimano Ultegra
크랭크셋 Shimano Ultegra 39x53T
B.B Shimano Press Fit
휠셋 Giant P-SL 0
타이어 Giant P-SLR 1 700x23
실측무게 7.3kg (XS 사이즈, 페달 제외)
소비자가 3,800,000원


정민혁 프로와의 테스트 라이딩

정민혁 프로와의 라이딩 - 가벼운 업힐, 좋은 컨트롤

추운 날씨에도 테스트 라이딩을 함께 한 정민혁 프로(제임스 바이시클 에이드)는 "업힐에서 확실히 가볍고 치고 올라가는 특징이 좋아서 업힐을 좋아하는 라이더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새롭게 출시된 시마노 울테그라 부품의 변속감이 매우 뛰어나서 컨트롤도 좋은 편입니다"라며 소감을 이야기했다.

가벼운 업힐 성능, 그리고 새로운 시마노 울테그라의 조작성이 뛰어나다.

결론 - 성능과 경제성의 탁월한 경쟁력

자이언트 TCR 어드밴스 SL3는 결론적으로 뛰어난 성능 대비 경제성을 갖춘 면에서 탁월한 경쟁력을 갖추었다. 특히 로드레이스를 위한 고급 카본 프레임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만족감을 높여주었고, ANT+를 지원하는 라이드센스(RideSense) 속도 및 케이던스 센서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로드 레이스를 준비하기 위해 300만원대 제품 만으로 가능성이 열린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인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성능과 경제성을 갖춘 레이싱 바이크

구매 포인트 아쉬운 점
- 자이언트 최상급 카본의 시트포스트 일체형 프레임
- 가볍고 높은 강성으로 업힐 라이더에게 추천
- 레이싱을 위한 경제적인 선택
- 속도+케이던스 센서 포함
- 일체형 시트포스트는 성능적인 잇점이 많지만, 커팅에 대한 것은 항상 부담스러울 수 있다.

관련 웹사이트
자이언트 코리아 : http://www.giant-kore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