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2016 신제품, 브레이크어웨이 하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가 도전과 혁신을 위한 전진에 나서겠다는 '브레이크어웨이(Break Away)'를 주제로 2016 신제품 발표회를 지난 7월 17일 인천 영종도에서 진행했다.
다른 어떤 자전거 브랜드보다 한발 앞서고 시장의 선두에 서겠다는 다짐으로 준비한 이번 발표에서는, 에어로 설계로 관심을 받았던 벤지 바이어스(Venge ViAS)와 650b+사이즈 휠로 새로운 트레일 라이딩을 준비하는 스텀점퍼 FSR 식스패티(Stumpjumper FSR 6Fattie) 등이 눈길을 끌었다.



모든 라이더들에게 '혁신과 영감'을 주는 브랜드

로드바이크에서 라이딩을 그룹에서 떨어져 나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브레이크어웨이(break away)'라고 한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는 지금도 가장 앞선 브랜드이지만 '진전을 위한 전진'이라는 목표로 이와같은 주제를 '2016년 신제품 발표'에 활용한 것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지금까지 '자전거'에 강한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지만, 라이더들에게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리테일 환경을 더욱 개선하는 등의 작업을 통해, 모든 라이더들에게 '혁신과 영감'을 줄 수 있는 '통합 자전거 회사'로 브레이크어웨이 하겠다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라고 전했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송호섭 지사장은 "빠르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전진이 이번 스페셜라이즈드 신제품의 주제이며, 모든 라이더들에게 혁신과 영감을 주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다"라며 2016년 신제품 발표에 앞서 인사말을 전했다.


로드바이크, 당신에게 빠른 자전거는 무엇인가?

이번 스페셜라이즈드 신제품 발표의 중심은 역시 '벤지 바이어스(Venge ViAS)'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자전거의 기술력에 집중하여 제품 발표를 해 왔던 것과는 달리,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번에 '5분(5 Minutes)'이라는 주제를 통해 '자전거와 관련 기술력'이 동일한 라이더에게 '5분 이상 더 빨리 달리는 효과'로 나타나게 된다는 의미를 전달한 것이다.
이것은 강성이 몇% 더 강해지고, 무게가 몇g 더 가벼워졌다는 체감으로 느끼기 어려운 수치들을, 우리가 너무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5분'이라는 시간으로 환산하여 표현하므로 라이더에게 성능 향상에 대한 기대치를 감성적으로 느끼도록 한 것이 독창적인 부분이었다.

이번 출시를 통해 화제가 된 에어로 바이크 '벤지' 뿐 아니라, 스페셜라이즈드는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 타막(Tarmac), 인듀어런스 바이크 루베(Roubaix) 등의 강력한 로드바이크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라이더에게 '당신에게 빠른 자전거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이와같은 최상급 퍼포먼스 바이크 외에도, 용접 방법을 새롭게 개선한 '스마트웰드'의 알레(Allez)는 BB쉘의 용접 방법에 변화를 주며 벤지와 같은 에어로 스타일로 새롭게 탄생된 알레 스프린트(Allez Sprint)를 선보였다.
알레 스프린트는 이미 해외에서 1장짜리 체인링을 사용한 로드바이크로 많이 거론되기도 했는데, 국내의 여건 상 2장의 체인을 갖춘 제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에어로'를 키워드로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낸 스페셜라이즈드 로드바이크 시리즈.

자전거와 부품, 용품의 개발을 통해 40km 라이딩 시 '5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은, 지금까지 강성의 증가와 경량화와 같은 체감되지 않는 수치들에 비해 라이더들에게 더욱 쉽게 이해가 되었다.

스페셜라이즈드 윈드터널인 '윈터널'에서 설계되어 아주 작은 부분까지 공기역학적으로 개발된 벤지 바이어스(Venge ViAS)

스템의 각도를 낮추고 핸들바를 높이는 것이 더 공기저항에 유리하다.

공기저항으로 발생하는 드래그를 완전히 없앴다는 전용 브레이크

독특하게 시트튜브에 장착된 뒤 브레이크

시마노 Di2에 최적화 설계된 점을 볼 수 있다.

로발 CLX 64 휠셋

올라운드 레이싱 바이크인 에스웍스 타막(Tarmac)

에스웍스 타막에 공기저항을 줄인 에어로플라이 핸들바가 적용되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타막에도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해 누구보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선점하고자 했다.


인듀어런스 바이크 루베(Roubaix) SL4 익스퍼트
디스크 브레이크와 시마노 울테그라 Di2가 적용된 익스퍼트 모델이 새롭게 출시되었다.

알루미늄 프레임에 스마트웰드, 에어로 스타일을 적용해 새롭게 탄생한 알레 스프린트(Allez Sprint)

기존에 적용된 스마트웰드의 헤드와 카본 포크

모노코크 방식으로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스마트웰드 BB쉘이 특징이다.

벤지 바이어스에 사용된 시트포스트가 적용되었다.

1장 체인링으로 이미 화제가 되기도 했지만, 국내에는 라이딩 환경상 2장의 체인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에스웍스 서브6 로드 슈즈. 178g의 초경량 무게

경량 보아 다이얼을 적용한 에스웍스 6 로드 슈즈.
우주선에 사용되는 낙하산 원단을 적용해 무게를 줄이면서 착용감과 강성을 높였다.

이번 에스웍스 6 시리즈 로드 슈즈는 기존 스페셜라이즈드 슈즈의 힐컵 강성에 대한 아쉬운 점을 완전히 보강하였다.
더욱 가벼워졌지만, 발뒷꿈치부터 잡아주는 강성과 착용감은 더욱 좋아진 결과다.

어깨 부분에 골프공 딤플과 같은 설계가 적용된 원단이 사용된 의류.
어깨를 통해 발생되는 공기저항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공격적인 에어로 자세에서도 라이더가 편하게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파워 안장

여성용 오우라 안장은 컷아웃 채널의 디자인이 개선되었다.

가볍고 편하게 장착할 수 있는 LED 안전등 시리즈 스틱스(STIX)

둥근 형태로 디자인되어 측면에서의 시인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배낭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충분한 용품들을 보관할 수 있는 빕숏

편안한 착용감과 부담없는 디자인으로 활용성을 높인 RBX 의류 라인업이 추가되었다.

스크린 앞에서 몇번의 움직임만으로 라이더의 신체를 측정하여 적당한 사이즈의 자전거를 추천하는 사이징 툴이 소개되었다.


산악자전거 - 6Fattie, 새로운 휠사이즈로 혁신

올해 산악자전거의 650b 휠사이즈에 3인치 정도의 타이어를 장착한 새로운 휠 규격이 소개되며, 어느 브랜드가 가장 공격적인 개발을 시작할 지 관심이 집중되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이 새로운 사이즈의 휠을 6패티(6Fattie)라 명칭하고, 자사의 가장 대표적인 산악 트레일 라인업 스텀점퍼(Stumpjumper) FSR 시리즈에 적용시켰다.
기존 29인치 휠과 전체적으로 비슷한 사이즈의 타이어가 되지만, 더 공격적인 지오메트리 및 강성을 갖추게 되어 라이딩에 대한 기대가 한층 높아졌고, 이번 발표를 통해 그 모습을 드러냈다.
또한, 6패티 휠이 적용된 새로운 하드테일 트레일 바이크로 퓨즈(Fuse) 시리즈가 새롭게 추가되어 더욱 강력한 '트레일 바이크' 라인업을 갖추게 되었다.

팻보이(Fatboy) 라인업에 카본 프레임이 추가되어 가벼운 팻바이크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1.27kg의 프레임 무게와 카본 휠이 적용되어 '보기보다 훨씬 가벼운' 자전거로 나타났다.
이 외에 200g대의 트레일 헬멧 엠부쉬, 기존에도 가벼웠지만 더욱 가벼워진 그래비티 슈즈 2FO 클립 라이트 등도 눈여겨 볼 새로운 제품들이다.

트레일 라이딩의 강자 스텀점퍼 FSR이 650b+ 사이즈 휠로 다시 태어났다.
또한, 모든 산악자전거 장르에 맞추어 새롭게 튜닝된 Rx TRAIL 서스펜션이 이번 스페셜라이즈드 산악 시리즈의 특징이다.

29인치 휠사이즈로 여전히 가장 강력한 XC 듀얼서스펜션의 위용을 보여주고 있다.

올마운틴 바이크인 엔듀로는 29인치와 650b 사이즈로 출시되지만, 국내에는 650b가 주요 라인업으로 소개된다.

스텀점퍼 FSR 6Fattie
새로운 휠 규격인 650b+ 사이즈를 채택하여, 부드럽고 매끈한 라이딩을 선보이게 되는 새로운 개념의 트레일 바이크 시리즈다.

스텀점퍼 FSR에 적용된 SWAT 툴백 보관함.
물통케이지 부분의 프레임이 열리며 프레임 내부에 툴세트가 포함된 툴백을 보관할 수 있다.

기존 3단계 높이 조절 가변시트포스트인 커맨드포스트가 더욱 세밀한 높이 조절을 할 수 있도록 개선된 커맨드포스트 IRcc 로 업그레이드되었다.

카본 프레임과 포크, 휠셋 등으로 모습 대비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팻보이 익스퍼트 카본

팻보이 카본은 산악 트레일을 더욱 가볍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6패티 휠이 적용되어 새롭게 발표된 하드테일 트레일 바이크 퓨즈(Fuse)

트레일 라이딩에도 아쉽지 않은 퓨즈

지난 시즌 그래비티 슈즈 2FO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번 시즌 경량화에 성공한 2FO 클립 라이트 슈즈를 출시하였다.

트레일 및 올마운틴 신형 헬멧 엠부쉬

뒤통수까지 감싸는 디자인이지만 248g으로 레이싱 헬멧에 비교할 수 있는 경량화에 성공했다.



여성 라인업, 3가지 액션플랜과 더욱 자유로워진 카테고리 선택

스페셜라이즈드의 여성 라인업은 항상 업계 선두에 있는 제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금까지 여성 제품의 표시인 퀘이사 로고를 사용해 구분해 왔었다.
하지만, 이번 시즌부터 여성도 일반 라이더와 구분될 필요가 없다는 취지 아래, 퀘이사 로고를 없애도 스페셜라이즈드 'S' 로고를 함께 쓰며 카테고리에서 더욱 자유로워진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여성을 하나의 다른 카테고리로로 분류하여 맞추기 보다, 가격과 기능성, 디자인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적으로 골라 사용하는 여성의 심리를 반영한 것이다.

그리고, 여성 라이더들에 대한 브랜드 강화를 위해 3가지 액션플랜을 내 놓았는데, S-WOMEN, 파일럿스토어, SBCU/PS&C only for women 등의 플랜이다.
이것들은 각각 여성들이 자전거라는 기계를 활용한 스포츠에 더욱 쉽게 진입하여 그것을 즐기고 독립적인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도록 도와줄 것으로 기대된다.

여성 라인업도 더욱 자유롭게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여성을 위한 3가지 액션플랜을 내 놓았다.
1. S-WOMEN : 여성의 자전거 진입 장벽을 낮추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2. 파일럿스토어 : 여성 제품들을 이해하기 쉽게 전시한 스토어 디스플레이
3. SBCU, PS&C only for women : 전문샵 여성 스탭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여 라이딩의 리더로 성장

2016년 버전의 에스웍스 아미라 SL4
FACT 11r 카본 프레임, 카본 휠셋 로발 라피데 CLX 40s가 적용.

보엘-돌만스 팀의 프레임 색상이 적용된 아미라 SL4 익스퍼트
FACT 10r 카본 프레임, 펄크럼 레이싱 S-19 휠셋 적용.

프레임 셋 색상에 맞게 디자인 된 여성 의류

아미라 SL4 스포츠.
FACT 9r 카본 프레임과 입문용 로드 부품군을 적용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다.

루비 콤프 디스크.
여성을 위한 인듀어런스 바이크로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브레이크 컨트롤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루비 스포츠

돌체 스포츠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피트니스 로드 라이딩에 적합한 제품이다.

비타 콤프 카본 디스크
여성용 피트니스 바이크인 비타(Vita)에 카본 프레임으로 루비의 인듀어런스 기술이 적용되었다.
가벼운 로드바이크를 원하지만 드롭바의 컨트롤이 부담스러운 라이더에게 제격이다.

비타 빈야사 디스크
자전거와 요가를 모티브로 제작된 한정판 제품이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를 매개체로 다른 액티비티를 연결하는 라이프 스타일 창조에 관심을 가지며, 이와같은 프로젝트의 제품을 출시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제품은 펜더, 랙, 요가 매트를 넣을 수 있는 패니어, 요가 매트까지 모두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징스 650B
650B 휠사이즈를 적용한 알루미늄 산악자전거

여성용 져지
내년 제품부터는 여성용을 의미한 퀘이사 로고가 사라진다.

요가 의류 브랜드인 룰루레몬과 협업하여 디자인 한 피트니스 라이딩 의류

빕숏을 입고 화장실을 가면 옷을 모두 벗어야 했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개발한 훅업(Hook-Up) 빕숏


속도와 모험, 편안함을 라이프 스타일

건강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시간이 지나도 시들지 않는다는 것이 스페셜라이즈드의 생각이다.
피트니스 성격에 따라 스피드, 어드밴처, 컴포트로 구분한 형태에 맞춰 각기 다른 모델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스피드에 해당되는 시러스(Sirus)는 카본 프레임부터 알루미늄 디스크 모델까지 4가지로 출시되어 경량과 속도, 편안한 승차감을 살리는데 주력했다.
기존에 클래식 스타일로 소개됐던 롤(Roll)은 컴포트 버젼으로 새롭게 변화되어 출시되었다. 여성과 실버층을 타깃으로 개발된 제품이니만큼 편안함과 안전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모터사이클의 핸들바 디자인과 서스펜션 안장, 넓은 안장컵, 2.3인치 타이어 등이 적용됐다.

시러스의 카본 프레임 시리즈도 조금 더 적극적으로 국내에 소개될 예정이다.


나이가 많은 실버층과 편안한 라이프 스타일 라이딩을 원하는 라이더에게 새롭게 소개된 롤(Roll)

탑튜브의 슬로핑 스타일에 따라 2가지 버전으로 출시된다.

마치 의자에 앉은 듯한 편안한 느낌을 주는 안장

시트포스트에 서스펜션을 장착해 승차감을 더욱 높였다.


완전한 자전거 브랜드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에 대한 모든 것을 지원하는 '완전한 자전거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이번 시즌을 새롭게 시작하였다.
공기역학, 여성 라이더, 트레일 라이딩, 키즈, 시안성 등 다양한 키워드를 던지며, '라이더를 위한 자전거 브랜드'가 되기 위한 노력이 지금보다도 더욱 강하게 변화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사실 지금까지의 스페셜라이즈드는 다소 '레이싱'이라는 키워드가 강하게 작용되엇다. 하지만, 이번 발표를 통해 '레이싱'보다는 '라이더'가 더욱 강한 키워드가 되며 '라이더에게 혁신과 영감을 주는 브랜드'라는 점이 더욱 이해되었다.
이렇듯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 '전진을 위한 전진'을 실천하기 위해 각종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앞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먼저 시도하는 스페셜라이즈드의 움직임이 벌써부터 기대된다.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kr/ko/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