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바이크 선택하기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의 산악자전거는 다양하고 강력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크로스컨트리(XC)에서 트레일(trail), 올마운틴(all-mountain), 다운힐(DH)까지 각각의 특징에 맞게 촘촘한 모델들이 준비되어 있다는 의미다.
그 중에서도 유독 강력한 라인업을 갖춘 카테고리가 바로 트레일(trail) 제품들이다. 레이싱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트레일 제품들은 다른 브랜드에서 잘 다루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라이더의 특성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을 남녀 구분으로 고르게 배치하였다.

트레일 바이크의 특성

산악자전거에서 트레일 바이크의 특성을 이야기하려면, 트레일 라이딩이 더 빠르게 가려는 성능에 집중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트레일 바이크는 '라이딩 퍼포먼스'를 중점으로 개발된 자전거라기보다 '라이딩 편리함'에 더 집중하여 개발되어진 자전거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코스를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지도 중요하겠지만, 더 안전하고 더 재미있고 더 편리하게 라이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런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트레일 바이크의 특징이다.
이렇다보니 듀얼서스펜션 모델들이 주요 라인업이 되고, 서스펜션 트래블은 120~150mm까지 다양하게 개발된다. 게다가 휠 사이즈도 29인치, 650b(27.5인치), 650b+(27.5+) 등의 모든 종류가 트레일 바이크에 활용되고 있다.

라이더들의 개성에 맞게 즐거운 라이딩에 촛점을 맞춘 것이 트레일 바이크의 특징이다.


트레일 바이크의 기준, 스텀점퍼 FSR과 루머

스페셜라이즈드의 스텀점퍼(Stumpjumper)는 산악자전거가 주문형 조립 시장으로 발전했던 초창기에 최초로 양산형으로 개발되며 산악 라이딩의 대중화를 이끈 산악자전거로 알려져 있다.
그 후 XC 레이싱을 위한 모델로 발전되다가 FSR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을 채택하며, 경량 듀얼서스펜션 XC 바이크로 새로운 변화가 시도되었다. 하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스텀점퍼 FSR'에 새로운 시도를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듀얼서스펜션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를 놓치지 않으면서 최대한 가볍게 만들어 새로운 산악자전거의 재미를 느끼도록 한 것이다.
그렇게 트레일 바이크라는 카테고리가 대중화되는 시발점에 '스텀점퍼 FSR'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고, 지금도 가장 발달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트레일 바이크' 시장에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리고, 스텀점퍼 FSR에 대응될 만한 여성용 모델 개발에 나서며, 최초의 29인치 여성용 트레일 바이크를 선보였는데, 그것이 루머(Rumor)였다. 여성을 위한 작은 사이즈에, 트레일 바이크의 특성과 29인치 휠의 장점을 적용시키기 위해 새로운 스타일의 탑튜브 가공법을 개발하며 시작된 루머는, 현재 27.5인치 모델까지 확장되며 여성용 트레일 바이크의 시장 확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스텀점퍼 FSR은 트레일 바이크가 가져야 할 다양한 매력을 갖춘 자전거로 발전하였다.

스텀점퍼 FSR 29
29인치 휠의 돌파력과 안정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트레일 바이크

스텀점퍼 FSR 650B
650B(27.5인치) 휠 사이즈를 선택하여, 폭 넓은 지오메트리와 테크니컬한 라이더를 위해 개발되었다.

스텀점퍼 FSR 6Fattie
650B+ 사이즈 휠을 사용하여, 재미있는 라이딩에 대해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모델이다.

여성을 위해 개발된 트레일 바이크 루머(Rumor)

루머 29
29인치 휠 사이즈로 최초 개발된 여성용 트레일 바이크 루머, 처음 출시되었을 때보다 더욱 민첩한 지오메트리로 발전되었다.

루머 650B
민첩하면서도 즐거운 라이딩을 이어갈 수 있도록 650B 휠 사이즈가 루머에도 적용되었다.


라이딩 자체에 더 집중하는 캠버

스텀점퍼 FSR은 업힐보다 다운힐에 조금 더 집중된 그래비티 라이딩 특성을 가졌다. 하지만, 트레일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 중에는 뛰어난 산악 스킬을 가지고 다운힐을 하는 라이더도 있지만, 그저 산악의 다양한 지형과 풍광을 즐기는 라이더도 많다.
그렇게 재미있게 산악을 즐기려고 하는데, 스텀점퍼 FSR은 서스펜션 트래블과 지오메트리가 업힐에서 다소 부담을 주게 되니 오히려 XC 듀얼서스펜션 바이크로 트레일 라이딩을 즐기는 라이더도 생겨나게 된 것이다.
이런 부분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키고자 개발된 것이 스페셜라이즈드 캠버(Camber) 라인업이다.
캠버는 충분히 업힐을 할 수 있을 만큼 강성과 경량을 갖추면서도, 다운힐 라이딩에서 부담없이 스피드를 올릴 수 있도록 개발되었고, 스킬보다는 '라이딩' 자체를 더 즐기는 라이더에 맞도록 설계된 트레일 바이크 제품이다.

라이딩 스킬도 중요하지만, 가볍게 업힐까지 가능하도록 개발된 것이 캠버 라인업이다.

캠버 29
29인치 휠과 120mm 트래블을 갖추어 흡사 XC 바이크를 보는 것과 같은 캠버. 가볍게 산악을 오르 내리며 즐길 수 있는 트레일 바이크로 개발된 라인업이다.

캠버 650B
휠 사이즈를 650B로 줄이며, 대신 서스펜션 트래블을 130mm로 높인 캠버. 조금 더 공격적인 라이딩을 즐기는 트레일 라이더에게 적합하다.


여성에게도 그래비티의 열정을 심어 줄 라임

스페셜라이즈드는 여성들이 트레일 라이딩을 즐길 때 기술적인 요소보다 라이딩 자체에 더 집중한다는 것을 알고 '루머'가 개발되었다.
하지만, 여성들에게도 다운힐 라이딩의 열정을 가진 라이더가 많고, 그에 적합한 자전거도 필요하다는 것을 느낀 스페셜라이즈드의 새로운 트레일 바이크가 바로 라임(Rhyme)이다.
라임은 마치 올마운티 바이크인 엔듀로(Enduro)에서 느낄 법한 비주얼과 150mm 서스펜션 트래블이 특징이며, 트레일 바이크를 넘어 올마운틴 라이딩까지 전혀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여성용 모델이라고 볼 수 있다.

여성들에게도 그래비티 라이딩의 열정을 돋보이게 만들 라임

라임 650B
150mm 트래블을 기반으로 하는 라임은 650B 휠 사이즈를 기초로 설계되었다. 트레일 라이딩부터 올마운틴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라임 6Fattie
650B+ 휠을 선택하여 더 재미있는 라이딩을 소개할 제품이다.
650B+ 휠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650b+ 휠, 하드테일을 트레일 바이크로 만든다. 퓨즈와 루즈

이번 시즌 팻바이크의 변형과도 같은 650b+(27.5+) 사이즈의 휠이 새롭게 등장하며 산악자전거에 신선한 공기를 넣어주었다.
더 가볍고, 더 강성이 높고, 더 민첩한 자전거를 만드려는 노력에서 휠의 직경은 더 커졌지만 상대적으로 타이어의 폭이 줄어드는 것이 최근의 추세였다. 하지만, 즐겁고 재미있는 라이딩을 만드려는 노력이 오히려 3.0인치라는 폭 넓은 타이어를 허용하게 되었고, 그 결과 만들어진 새로운 휠이 650b+인 것이다.
이런 휠 덕분에 하드테일 바이크도 XC 전유물이라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벗어버리고 '트레일 바이크'까지 확장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리고, 스페셜라이즈드는 퓨즈(Fuse)와 여성용 모델 루즈(Ruze)를 발표한 것이다.

하드테일에 트레일 라이딩의 혼을 심어줄 650B+ 휠 사이즈가 채택되었다.

퓨즈 6Fattie
XC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하드테일에 650B+ 휠이 적용되며 트레일 바이크로 새롭게 태어났다.

루즈 6Fattie
여성용으로 개발된 하드테일 트레일 바이크

하드테일 트레일 바이크는 가볍게 다양한 산악 지형을 즐길 수 있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다양성을 갖춘 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바이크 라인업

최근 들어 트레일 바이크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지만, 트레일 바이크 카테고리를 아예 취급하지 않는 브랜드도 많고 왠만한 브랜드에서도 1~2개 정도의 트레일 바이크 라인업을 갖추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그에 비해,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번에 소개하지 않은 스포츠 스타일의 트레일 바이크까지 합치면 11가지의 라인업, 그리고 휠 사이즈까지 합한다면 17가지 정도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어서, 왠만한 자전거 브랜드의 산악자전거 전체 라인업보다도 많은 편이다.
트레일 바이크는 퍼포먼스를 위한 제품이 아니다보니 라이더의 특성에 따라 그 종류의 다양성이 매우 크다. 그래도 나에게 적당한 트레일 바이크 모델을 고른다면 스페셜라이즈드 트레일 바이크 라인업 중에서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다양한 지형, 다양한 라이더만큼 다양성을 확보한 스페셜라이즈드의 '트레일 바이크'


관련 웹사이트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 http://www.specialized.com/us/en/home/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