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자전거, 자전거 전문샵 브랜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Bicycle Cafe 행복한 자전거

"수백만원짜리 자전거를 구매해서 자신이 구매한 곳 외에는 A/S가 되지 않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며 '행복한 자전거'의 이병익 대표는 자전거 전문샵 브랜드를 만들게 된 계기를 이야기 하였다.

Bicycle Cafe, 행복한 자전거
처음 행복한 자전거를 찾아가서 로고를 유심히 보니 'Bicycle Cafe 행복한 자전거'라는 문구로 만들어져 있었다. 하지만 여기는 커피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자전거 전문샵이다.
"대단히 고가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A/S는 자신이 구매한 샵에서만 해 주니 어떻게 생각하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었다. 그래서 행복한 자전거가 전국에 여러 곳이 있으면 그런 부분이 해결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에 행복한 자전거 브랜드를 만들게 되었다는 이병익 대표는 카페처럼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모여서 함께 쉬고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으로 '행복한 자전거'가 발전되기를 바랐다.
지금은 많이 부족하지만 단순한 자전거 판매가 아니라 종합 웰빙 서비스로 차근차근 하나씩 이루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복한 자전거'의 이병익 대표

IT기술을 통한 자전거 전문샵 솔루션 구축
소프트웨어 개발자 출신의 이병익 대표는 자전거 사업을 시작하면서 그의 특기인 데이터베이스 개발을 접목시켜 맞춤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행복한 자전거' 본점에서 직접 고객들과 만나고 자전거가 유통되면서 필요했던 기능들을 모아서 제작되었으며, 지금도 계속 수정하여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이렇게 계속 진화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행복한 자전거' 대리점에 무료로 배포가 되고 있다.
"매출, 매입, 고객관리는 기본적인 기능이고 모든 부품의 무게를 입력하게 되어있어 가상 조립 후 자전거의 무게를 알 수 있는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다"며 "전문샵에서 정말로 원하는 기능들을 찾아 계속 업그레이들 할 계획이다"라고 이병익 대표는 전했다.

자전거 전문샵에 정비 기술은 기본이다.
'행복한 자전거' 대리점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전거 정비에 대한 기본적인 수준이 필요하다. 지금은 정비 교육 전문 기관인 '바이크 아카데미'를 수료한 미캐닉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기본 기준이고, 나중에 정식적인 자전거정비 자격증이 생긴다면 그런 기준을 더 추가할 수 있다고 이야기를 전했다.

자전거 정비에 대하여 중요시 생각하는 '행복한 자전거'는
현재 '바이크 아카데미'의 수료증을 대리점 기본 조건으로 하고 있다.

'행복한 자전거'는 자전거 전문샵을 쉽게 시작하도록 도와준다.
제대로 된 정비 교육을 받고 자전거 구매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 시행착오를 줄이게 하고, 그로 인해 자전거 전문샵의 시작을 조금이라도 쉽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가는 것이 '행복한 자전거'의 목적이다.
각 대리점 간의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과 꾸준한 데이터의 축적은 새로운 대리점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랫동안 데이터를 축적해 보니 예를 들어 매주 화요일이 가장 판매가 적은 날이라는 것 등을 알게 되었다. 오래된 전문샵들은 체험을 통해 이런 지식을 알고 있지만 우리는 데이터를 통해 수치적으로 알게 되었다"라며 데이터의 적절한 사용과 꾸준한 축적이 만들어내는 힘이 신생 대리점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이야기 했다.
또한 각 고객들의 라이딩 정보를 입력하여 체인의 교환시기 등을 미리 통지하여 주는 시스템 등도 개발하고 있어 고객 관리 시스템도 다른 대리점보다 앞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지만 알찬 행복한 자전거 송도점

현재 5호점까지 진행된 '행복한 자전거'
브랜드 대리점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현재 5호점까지 가맹하여 함께 하고 있다.
이들은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친목과 발전적인 아이템을 꾸준히 협의하고 있으며 서로의 노하우를 교환하고 각 샵의 특징을 서로 알면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되었다.
1호점 : 진주점 (짜르스포츠) 양영훈 대표
경상남도 진주시 평거동 755-14, 전화: 055-748-2311
2호점 : 논현점 (iMTB) 이동하 대표
인천 남동구 논현동 36블럭 4로트 1층, 전화: 070-7765-4223
3호점 : 송도점, 필영덕 대표
인천 연수구 송도동 2-3 송도이안상가 121, 전화: 070-7762-0898
4호점 : 여주점, 장정식 대표
경기도 여주군 여주읍 창리, 전화: 080-588-1818
5호점 : 노들점, 김상영 대표
서울시 동작구 본동 221-4, 전화: 02-813-7811


'행복한 자전거'가 대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더욱 질 좋은 자전거 전문샵 브랜드로 발전하기를 기대해 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