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3편]최첨단 자전거 기술을 만나다.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세계적인 자전거 업체들이 모두 기술력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스페셜라이즈드는 기술 개발에 가장 많은 비용을 쓰고 있다고 자부하는 업체로 알려져 있다.
우리가 전립선 안장으로 알고 있는 바디지오메트리 안장을 최초로 만들고, FSR 풀서스펜션 시스템을 개발하고, 브레인 샥이라는 인공지능 서스펜션 시스템을 만든 스페셜라이즈드의 기술력을 알아보자.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에픽 카본에 적용된 첨단 기술들.
TSI 설계로 최상의 성능 발휘가 가능하다.

통합 구조 설계
스페셜라이즈드 디자인의 특징 중에 하나는 프레임만 따로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다른 부품까지 함께 디자인 하는 통합 구조 설계 시스템이다.
이런 설계는 스페셜라이즈드 최상급 모델에 주로 적용되었는데, 그 중에 가장 익숙한 것은 TSI(Total Suspension Integration)로 서스펜션 포크와 리어샥, 그리고 프레임을 동시에 개발하여 성능과 균형이 잘 맞도록 설계한 것이다.
TSI가 적용된 대표적인 제품은 에픽 카본(Epic Carbon)으로 기본적인 프레임에 걸맞는 서스펜션을 설계하고, 그 성능을 받쳐 줄 수 있는 헤드셋을 설계하였다. 그래서 위와 아래의 헤드셋 베어링 크기가 다르고 하단의 베어링 위치를 다운튜브와 맞춘 것이다.
또한 리어샥도 서스펜션 포크와 균형이 잘 맞도록 제작하여 크로스컨트리에 적당한 완벽한 서스펜션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볼 수 있다.
그리고, 하단 헤드셋 베어링의 위치를 다운튜브 접합면과 일직선 상에 놓이도록 설계하여 충격을 효과적으로 분산하도록 하였고, 그 결과 무게도 줄일 수 있었다.

FACT(Functional Advanced Composites Technology)
이것은 어떤 소재에 대한 기술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더 나은 성능을 만들기 위한 소재 간의 결합과 조합, 그리고 더 나은 소재의 선택과 조화를 의미하고 있는데, 계속적인 프로토타입 설계와 테스트를 통해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있다.
에픽 카본의 예를 보면 FACT IS 공법을 통해 220g 감량 뿐 아니라 바톰 브라켓의 비틀림 강성을 23.4%나 증가시켰다. 또한 조향 부분의 강성을 14%나 높혀 핸들링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소재의 선택과 소재 간의 조화를 통해 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FACT

서스펜션 기술, 브레인과 버디 시스템
본지에서 에픽 카본에 대한 리뷰를 쓰면서 이야기를 했었지만, 스페셜라이즈드 서스펜션의 브레인은 정말 똑똑한 시스템임에 틀림없다.
거친 지형과 평탄한 지형을 빠르게 인식하여 서스펜션 기능을 좌우하는 브레인 기능은 수동으로 서스펜션에 락(lock)을 걸어주는 번거로움을 없앴고, 특히 2009년 모델에서는 놀라운 만큼 그 기능이 향상되었다.
또한 스프링과 댐퍼를 한쪽 서스펜션 포크에 통합시킨 버디 시스템은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서스펜션 포크의 무게를 100g이나 줄였다.

15년이 넘게 개발되어온 FSR 리어서스펜션 시스템.
리어샥, 브레이크, 페달링 세가지가 독립적으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다.

FSR 리어 서스펜션 구조
풀서스펜션 시스템 개발에 특히나 많은 투자를 한 스페셜라이즈드는 FSR이란 리어 서스펜션 구조를 15년 넘게 발전시켜 왔다.
FSR의 목적은 리어 서스펜션, 브레이크, 페달링, 이 세가지의 기능이 모두 서로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이것은 놀랍게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어 어떤 상황에서도 뒤바퀴 접지력을 유지하고, 페달링을 방해하지 않으며 브레이크 성능에도 영향을 주지 않게 되었다. 실제 스페셜라이즈드 FSR 모델을 타게 되면 이 능력을 쉽게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바디지오메트리(BG), 자전거를 몸에 맞춰라.
지난번 우리나라를 방문하였던 엔디 프루트 박사와 로저 민코 박사 등은 오랫동안 스페셜라이즈드에서 바디지오메트리를 연구하여 왔다. 그 결과 현재 전립선 안장으로 불리우는 BG 안장을 최초로 선보였으며, 신발, 스템, 안장, 장갑, 바그립과 테입 등의 제품을 디자인하였다.
이토록 몸과 자전거가 닿는 모든 부분의 설계를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하게 된 계기는 사람의 신체가 걷기에 적절하게 되어 있고 자전거 타기에 적절하게 발전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BG 안장으로 골반에 따라 사이즈가 다른 안장을 선택할 수 있고, 전립선의 혈류량이 낮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우리가 많이 간과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자전거 신발인데, 신발은 발 뿐 아니라 무릎과 골반에까지 영향을 주어 정확한 피팅을 통한 적절한 신발이 중요하다. 스페셜라이즈드는 3차원 피팅을 통해 이런 부분까지 세팅을 해 주는데, 우리나라에도 곧 3차원 피팅 시스템이 소개될 예정이다.
또한, 손바닥의 신경계를 보호하여 손 저림을 줄여주는 BG 장갑도 디자인되어 시판되고 있다.

신발과 왯지를 이용하여 페달링 피팅을 하면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는 페달링이 가능하다.

전립선의 혈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된 BG 안장은
골반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타이어로 시작한 스페셜라이즈드
스페셜라이즈드 역사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 언급했듯이 마이크 신야드는 타이어 산업으로 스페셜라이즈드를 시작하였다.
지금도 타이어 부분은 매우 중요시 여겨지고 있어 모든 계절과 모든 지형에 맞는 타이어를 설계하기 위해 우리나라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테스트가 이루어지고 있다.
타이어의 중앙과 측면부의 소재를 다르게 사용하는 듀얼컴파운드 기술은 직진성과 코너링 밀착성을 높였고, 케이싱 안쪽에 케블라가 들어가고 바깥으로 합성고무를 사용하는 2BLISS 공법도 유명하다.



스페셜라이즈드에 대한 기술력을 다루다보면 간혹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 어떻게 한 회사가 이렇게 많은 분야에서 최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냐는 것이다.
이름만큼 특별한 스페셜라이즈드가 아닐 수 없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