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K 2017의 옐로우 저지를 노리는 20개 팀을 살펴보자
에디터 : 김수기 기자
6월 16일 투르 드 코리아 3 스테이지에서 ISOWHEY 스포츠 스위스웰니스 팀의 스캇 선더랜드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으며, 종합순위는 서울 사이클링 팀의 민경호 선수가 8초 차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투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이하 TDK) 2017에는 5개의 UCI 프로페셔널 콘티넨탈 팀과 14개의 콘티넨탈 팀, 1개의 내셔널 팀이 참가해 118명의 선수가 옐로우 저지를 목표로 달리고 있다. 이중 25명은 화이트 저지를 입을 수 있는 23세 이하 선수이고, 한국 선수는 36명이 출전하고 있다.
이중 국내팀은 가평 사이클링, 금산인삼첼로, 코레일 사이클링, KSPO 비앙키 아시아 프로사이클링, LX 사이클링, 서울 사이클링 팀이 참가하며, 니포-비니 판티니, 팀 노보 노디스크, JLT 콘돌, ISOWHEY 스포츠 스위스웰니스, 팀 우쿄, 비노-아스타나 모터스, 홍콩 차이나 내셔널 팀은 단골 참가팀이다.
TDK 2017에 참가하는 20개 팀과 팀 바이크를 간단하게 살펴보자.

투르 드 코리아 2017 참가팀.

TDK 2017 3 스테이지에서 ISOWHEY 스포츠 스위스웰니스 팀의 스캇 선더랜드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서울 사이클링 팀의 민경호 선수는 개인종합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출처: TDK)


TDK 2017에 참가하는 프로페셔널 콘티넨탈 팀

올해 첫 TDK에 출전한 델코 마르세유 프로방스 KTM 팀(Delko–Marseille Provence KTM)과 스탭.
감독 알비스 피직스(뒷줄 가운데), 미캐닉 크리스탑스 오시스(뒷줄 맨왼쪽), 트레이너 루타 트레이아(여자)
선수: 왼쪽부터 미켈 아리스티, 다니엘 디아즈, 로맹 르마샹, 벤자민 지로, 마틴 라스
홈페이지: http://www.teamdelkomarseilleprovence.com

알비스 피직스 감독 인터뷰: 1974년에 설립된 프랑스 사이클링 팀으로 2년 전 프로 콘티넨탈 팀으로 승격했으며, 내년 투르 드 프랑스에 참가하는 것이 목표다. 와일드 카드로서 뽑히기 위해 포인트를 쌓기 위해 TDK에 참가했다. 일단 KOM을 현실적인 목표로 하고 있지만 옐로우 저지는 항상 1순위에 있다.

미캐닉인 크리스탑스 오시스는 선수들의 자전거를 관리하면서 긴장까지 풀어주는 팀 분위기 메이커이다.

델코 마르세유 프로방스 KTM 팀은 오랫동안 코리마에서 휠셋을 후원받고 있으며, 선수들 모두 코리마의 하이퀄러티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팀은 짐의 부피를 줄이기 위해 코리마 47mm S+를 주력 휠로 챙겨왔다.
알비스 피직스 감독은 알프스와 같은 코스라면 32mm를 사용하지만 TDK라면 47mm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델코 팀은 MCC S+ 시리즈와 S+ 시리즈를 운용 중이다.

델코 마르세유 프로방스 KTM팀의 팀카.

덴마크의 글로벌 의료회사의 후원을 받는 팀 노보 노디스크(Team Novo Nordisk, 프로 콘티넨탈)는 당뇨병의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만들어진 팀으로 선수들도 인슐린을 투여받는 당뇨병 환자로 구성되어 있다.
홈페이지: http://www.teamnovonordisk.com/

팀 보노 노디스크는 콜나고를 팀 카로 사용한다.

윌리어 트리에스티나-셀레 이탈리아(Wilier Triestina–Selle Italia)도 프로 컨티넨탈 팀으로 윌리어와 셀레 이탈리아의 후원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http://www.southeastcyclingteam.com

윌리어 팀의 팀카.

이탈리아와 일본 기업의 후원을 받는 니포-비니 판티니(Nippo–Vini Fantini, 프로 콘티넨탈)에 일본 선수 2명이 포함되어 있다. 2016 TDK에서 그레가 볼레 선수가 옐로우 저지를 입었다.
홈페이지: http://www.nippovinifantini.com

니포 팀의 데로사 팀 카.

2015년 설립된 이스라엘의 프로 콘티넨탈 팀인 이스라엘 사이클링 아카데미(Israel Cycling Academy) 팀.
홈페이지: https://www.israelcyclingacademy.com/

이스라엘 팀의 캐논데일 프레임과 비전 휠의 팀 카.


TDK 2017에 참가하는 콘티넨탈 팀

작년 KOM 저지를 입은 최형민 선수의 금산인삼첼로 팀 부스.

올해 1 스테이지 KOM 저지(박상훈, 좌 3)와 2 스테이지 옐로우 저지(민경호, 좌 2)를 얻은 서울 사이클링 팀.

LX 사이클링 팀 부스. 잠시 KSPO 팀의 선수가 머물러 앞을 가렸다.

가평 사이클링 팀.

코레일 사이클링 팀.


브릿지스톤 앵커 사이클링 팀에게 2 스테이지 코스에 대해 설명해주는 KSPO 팀의 서준용 선수.


JLT 콘돌은 2013년 개인종합우승을 거둔 바 있는 TDK 단골 팀이다.
홈페이지: https://teamjltcondor.com/


ISOWHEY 스포츠 스위스웰니스 팀.
홈페지이: http://isowheysportsswisswellness.com.au/


1 스테이지를 우승한 팀 우쿄(UKYO).
홈페이지: http://www.teamukyo.com/


팀 일루미네이트.
홈페이지: http://illuminatethebike.com/

트렝가누(Terengganu) 사이클링 팀.
홈페이지: http://www.terengganucyclingteam.com/

알렉산더 비노쿠로프(Alexander Vinokourov)의 이름은 딴 비노-아스타나 모터스 팀.


관련 웹사이트
투르 드 코리아: http://www.tourdekorea.or.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