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TDK의 1,800km 대장정이 시작됐다
에디터 : 김수기 기자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 도로 사이클 대회 2012 투르 드 코리아가 오는 4월 22일부터 4월 29일까지 아름다운 도전과 감동의 레이스를 펼친다.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정정택)이 주최하는 이번 대회는 4월 22일(일) 오전 10시부터 전국 국토 종주 자전거 길의 시작점인 인천 아라빛섬 정서진에서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과 함께 화려한 막을 올렸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투르 드 코리아는 첫날 인천 아라빛섬―서울 올림픽공원(55.2km)을 시작으로 부여, 광주, 여수, 거창, 구미, 영주, 충주, 여주, 하남 등 전국 1,800Km의 우리 국토를 가로지르며 진행된다.
 

이명박 대통령, 팻 맥퀘이드(Pat McQuaid) UCI 회장,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정정택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 송영길 인천시장, 개그맨 김준호 등이 시총에 참여했다.

시총과 함께 출발하는 엘리트 선수

비가 내리는 강변북로에서 역주를 펼치고 있는 엘리트 선수들 (출처 : TDK 홈페이지)

국제사이클연맹 등록선수로 구성된 엘리트경주에는 해외 14개국 18개팀과 서울시청,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국내 4개 팀이 출전해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실력을 겨룬다. 
지난 대회 종합 우승을 차지한 Team Type 1 (미국)이 2연패에 도전하며 2010년 종합 우승팀 젤리벨리팀(Jelly Belly)도 재탈환을 노린다. 한편 2010년 개인종합 우승자인 미첼 프리드만(미국)과 지난해 1위인 초이치하오(홍콩)도 출전해 그 어느 때보다 박진감 있는 대회가 예상된다.

국내에서는 2010년 산악구간 1위인 공효석(금산군청)과 2007년 개인 1위 박성백(국민체육진흥공단) 그리고 지난해 아시아선수권 단체 1위인 박선호 선수 등이 우승을 놓고 각축을 벌인다. 
엘리트 선수들은 22일부터 대회 마지막 날인 29일까지 짧게는 47㎞(여주→하남)에서 길게는 200㎞(부여-광주 구간)까지 총 1,100㎞를 매일 경주하며 도전과 감동의 레이스를 벌인다. 

검차를 마친 금산인삼첼로 사이클팀의 공효석 선수

국내 자전거 동호인들의 꿈의 무대인 스페셜 부분에는 국내외 동호인들로 구성된 21개팀 200 여명이 참가한다. 외교관 등 국내 거주 외국인 14명과 여성 4명도 출사표를 던지고 결전의 날을 위해 맹연습 중이다. 특히 올해 스페셜대회에는 영국 사이클 협회 여자 연합팀과 우리나라 여자 국가 대표팀간의 경쟁이 예고돼 있어 참관객들에게 색다른 볼거리를 선사할 계획이다. 

첫 스테이지를 출발하는 스페셜 선수

한편 22일 첫 스테이지는 TEAM NIPPO의 RICHEZE MAURO ABEL 선수가 1시간 11분 10초의 성적으로 개인우승을 차지했다. 스프린트 부문에서는 장선재 선수가, 신인상 부문에는 이기주 선수가 1위를 했다. TDK 홈페이지에서 대회 사진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인우승을 차지한 TEAM NIPPO의 RICHEZE MAURO ABEL (출처 : TDK 홈페이지)

엘리트 경주 스테이지1 개인 상위 랭커 (출처 : TDK 홈페이지)

스테이지1 엘리트 경기 결과

올해는 프로페셔널 콘티넨털팀이 기존 1팀에서 3팀으로 늘어나면서 대회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는 평가다. 상금 규모도 총 3억원으로 상향됐다. IOC 위원 겸 국제사이클연맹(UCI) 펫 멕퀘이드(Pat Mcquaid)회장도 방한해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과 투르 드 코리아 개막전을 참관했다. 22일 개막과 29일 폐막 경주는 공중파를 통해 생중계된다. 

한편 대한민국 자전거 축전과 TDK 개막식에 참여한 팻 맥퀘이드 UCI 회장은 "한국에서 열리는 뚜르 드 코리아가 세계적인 대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회 관련 자세한 정보는 투르 드 코리아 2012 공식 홈페이지(http://www.tourdekorea.or.kr)에서 확인 가능하며, 대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도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돼 있다.

-참가팀

JELLY BELLY CYCLING

MALAYSIA NATIONAL TEAM

SUBWAY CYCLING TEAM

ISD - LAMPRE CONTINENTAL

GENESYS WEALTH ADVISERS

KSPO

RAPHA CONDOR - SHARP

HONGKONG,CHINA NATIONAL TEAM 선수가 검차를 받으러 가고 있다.

영국사이클연맹 연합팀 (BRITISH CYCLING FEDERATION)은 여성 라이더팀이고,
스페셜 번외팀으로 참가했다.

자이언트 시마노 팀

스톡

-팀 자전거

TERENGGANU CYCLING TEAM의 '스페셜라이즈드'

KSPO의 '자이언트'

JELLY BELLY CYCLING의 '포커스'

금산인삼첼로 사이클 팀의 첼로스포츠의 '레퍼런스'

CHAMPION SYSTEM PRO CYCLING TEAM의 '후지'

RAPHA CONDOR - SHARP의 '콘돌'

TEAM TYPE 1 - SANOFI의 '콜나고'

RTS RACING TEAM의 'RTS'

GENESYS WEALTH ADVISERS의 'MALVERN STAR'

RUSVELO의 'BMC'

ARBÖ GEBRÜDER WEISS-OBERNDORFER의 'KTM'

AZAD UNIVERSITY CROSS TEAM의 '메리다'

도싸 레퍼런스

캐논데일 네오우드

스켈리도 탑-스피드

-대회 스케치

TERENGGANU CYCLING TEAM 미캐닉이 포크에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TERENGGANU CYCLING TEAM 코치가 선수를 위해 음료를 제조 중이다.

ARBÖ GEBRÜDER WEISS-OBERNDORFER 미캐닉이 선수의 자전거를 점검하고 있다.

장선재 선수가 출발 서명을 하고 있다.

서울시청 사이클팀 서준용 선수가 출발서명을 하고 있다.

선수들의 검차를 확인하러 온 금산인삼첼로팀의 최희동 감독

챔피언시스템 프로사이클팀 미캐닉이 자전거를 타면서 점검하고 있다.

SUBWAY CYCLING TEAM을 응원하러 온 어린이가 뉴질랜드 국기를 들고 왔다.

금산인삼첼로 사이클팀 버스

스톡, 와츠 서포트카는 가장 눈길을 끌었다.

자이언트 시마노 팀원들이 자전거에 센서를 장착하고 있다.

스페셜 검차 및 출발 서명 행렬

출발선 맨 앞에 선 서준용 선수

서포트카

서포트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