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 공영 자전거 시스템 구축 추진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군포시가 2013년 초에 '공영 자전거 시스템' 구축에 착수, 시민의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는 동시에 차량 이용 자제를 유도함으로써 녹색교통 활성화와 이산화탄소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줄이기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21일 밝혔다.

시 계획에 의하면 내년 2월부터 시는 지역 내 16개소에 무인 거점 자전거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각 시설을 통합 관리할 관제센터 설립 작업을 시작한다. 이를 통해 시민이 신용·교통카드, 휴대폰 인증 등의 방법으로 언제든지 자전거를 대여·반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인프라 구축이 끝날 내년 7월께부터 총 250대의 자전거를 배치, 기본적으로 회원제(6개월 1만5천원, 3개월 1만원, 1개월 4천원 예정) 이용을 장려할 계획이지만 비회원 단기 이용(1일 1천원)도 허용할 방침이다.

주장희 환경자원과장은 "공영 자전거 시스템은 녹색성장, 환경보호 그리고 시민의 건강 향상이라는 부과효과까지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각계의 협력, 시민의 관심과 이용 등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으니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공영 자전거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내년 상반기 내에 전체 자전거 도로 정비, 관련 시설물 보수·교체 등의 작업도 병행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