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자전거길 포함 '낙동강 살리기' 기본구상 마련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대구시는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낙동강의 항구적인 홍수대책과 수질개선, 수량 확보 및 친수 공간 조성과 교통인프라 등 연안개발을 통해 4만불 시대를 대비한 하천 공간을 조성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업체 참여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작년 3월부터 추진해 온「낙동강 살리기 및 연안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중앙정부의 마스터플랜에 반영을 추진한다.

대구시는 그 동안「낙동강 살리기 및 연안개발 기본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 워크숍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월 6일 오후 3시 시청 상황실에서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 기본계획 주요내용

하천정비

항구적인 홍수대책을 위해 하상준설, 제방보강과 지류하천정비를 시행하고 화원유원지에서 대니산 까지 20km 구간에는 폭 100m정도의 그린슈퍼벨트를 조성하여 자전거길, 강변도로, 마라톤코스, 시민휴식공간, 녹지벨트 등 복합공간으로 활용하여 시민여가활동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수량확보 및 수질개선을 위해 국토부의 낙동강 상류 댐건설의 조기추진과 낙동강내 수중보 설치, 천변저류지 조성, 농업용저수지 정비, 하수관거 우·오수 분류화를 계획하고 안정적인 상수원 확보를 위해 비상원수저류지 설치로 비상시 상수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하천생태계 복원과 친수공간 조성을 위해 달성습지 및 하빈습지, 기존습지를 복원하고 낙동강 전 구간에 자전거길, 산책로, 마라톤 코스 등 에코트레일 조성과 함께 지구별 수변 레저 친수공간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연안개발 및 교통인프라 구축

낙동강 연안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논공지역에 인근의 국가산업단지, 성서, 달성공단 등의 물류거점화를 위한 복합 물류단지를 조성하고 하빈지역에는 수변 공간을 활용한 관광·레저단지 조성을 계획하였다.

낙동강 연안개발에 따른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낙동강변도로 건설과 도시철도 2호선 문양역에서 하빈까지 연장과 1호선 구간을 구지까지 연결하는 경전철 건설 등 대중교통체계의 확충을 계획하였다.

◆ 정부의「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추진

정부에서는 작년 12월 15일「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발표하고 2012년 까지 총사업비 13.9조원(낙동강 7.6조원)을 투자할 예정으로 금년 5월에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본격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며,

2008년 말부터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하여 7개 지방도시를 선도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 중이며 대구시의 금호강이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어 하천정비사업을 금년 6월에 조기착공하여 2011 세계육상선수권대회 이전에 완료할 계획이다.

◆ 향후추진계획

국토해양부에서 금년 5월까지 수립하는「4대강 마스터플랜」에 금번 우리시가 계획한 「낙동강살리기 및 연안개발 기본계획」이 최대한 반영 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고

또한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 등을 국토해양부 등 중앙정부와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