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4~09/15
09/04~09/07
스페셜라이즈드, 2015년 신제품을 발표하다.
2014-07-17   바이크매거진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Specialized Korea)는 지난 7월 14~16일까지 고창 MTB파크에서 '2015 스페셜라이즈드 딜러 이벤트'를 진행했다.
각 대리점주들과 미디어를 초청한 이번 행사에는 뉴 타막, 650b 엔듀로, 새로운 용품 등 2015년 신제품 소개와 로드, MTB 시승행사를 통해 다양한 제품들을 더욱 가까이 접할 수 있도록 했다.
자전거 외에도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이베이드 헬멧의 새로운 디자인과 개선된 안장 라인업, 산악 올마운틴슈즈 신제품 2FO 등도 함께 소개했으며. 현장에 전시되지 않았으나 곧 정식 출시를 앞둔 일부 용품들도 영상을 통해 소개됐다.
또, 행사장에서 신제품으로 유통될 다양한 자전거 라인업을 볼 수 있었으며, 그 중 30% 이상을 여성용으로 전시하여,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예견되는 여성 시장에 대비한 전략적인 마케팅과 판매 계획을 수립할 것을 밝혔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스페셜라이즈드'

2015 스페셜라이즈드 딜러 이벤트를 통해 신제품을 발표한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 기명호 지사장은 국내 스페셜라이즈드 딜러들에게 '파트너쉽'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며, 함께 성장할 것을 강조하였다.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한 스페셜라이즈드는, 마이크 신야드 대표의 영상 메시지를 통해 지금까지 변화되고 발전된 스페셜라이즈드에 대해 설명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로드 - 타막의 새로운 변화

스페셜라이즈드의 플래그쉽 로드바이크인 타막의 신형을 선보이며 네이밍을 타막 SL5가 아닌 그냥 '타막(Tarmac)'으로 정했다. 이는 신제품 타막의 개발 방향이 최초의 타막 설계를 했던 기본 아이디어에 더욱 충실하면서, 모든 사이즈에 동일한 라이딩 특성과 성능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타막의 뒷삼각 강성은 대체적으로 높아졌으며, 앞삼각의 강성은 SL4와 다른 형태로 개선되었다. 이를 위해 헤드튜브의 하단 베어링 사이즈와 다운 튜브의 직경이 사이즈별로 상이하게 디자인되어, 사이즈별 완전히 다른 형태를 가지지만 동일한 성능과 라이딩 특성을 갖도록 했다. 또 시트클램프를 개선하여 연결 부위가 낮아져 승차감까지 향상되었다.

사이즈마다 최적화된 강성을 부여한 타막(Tarmac).  RIDER-FIRST ENGEENERED(라이더 중심 설계).

강성에 집중하기보다, 코너링과 페달링 등의 라이더가 느끼는 퍼포먼스에 집중하여 성능을 개선한 2015 타막

벤지(Venge) 시리즈는 조금 더 향상된 공기역학 구조를 위해 핸들바 등의 부품이 개선되었다.

15년형 벤지에는 에어로 핸들바 에어로플라이(Aerofly)가 장착된다. 이 핸들바는 40km 라이딩 시 공기저항을 줄여 17초 더 빠르게 달릴 수 있다고 한다.

엔듀어런스 로드 모델인 에스웍스 루베 SL4. 새로운 루베는 모든 시리즈에 충격흡수를 할 수 있는 코블고블(Cobl Goblr) 시트포스트가 적용된다.

알루미늄 로드바이크 알레(Allez) 시리즈

알레는 스마트웰드 용접과 새로운 가공으로 보급형 카본보다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투어링을 위한 전문 바이크 에이월(Awol)
투어링에 가장 적합한 소재로 여겨지는 크로몰리 프레임에 펜더와 랙이 포함된 패키지로 매력을 더했다.


산악 - 휠은 클 수록 더 좋다.

'클수록 더 낫다'는 철학을 가지고 있는 스페셜라이즈드는 올해 650B 휠을 채택한 산악자전거를 다수 출시했다. 이런 스페셜라이즈드의 행보를 29인치에서 650b(27.5인치)로 휠사이즈를 줄이는데 타협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더 큰 휠사이즈를 주장했던 스페셜라이즈드 입장에서는 26인치를 650b로 교체하여 휠사이즈를 키웠다는 것이 더 적당한 해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지오메트리와 컨트롤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는 더 큰 휠사이즈로 650b를 선택한 스페셜라이즈드는, 이번 시즌에 다운힐 모델인 데모(DEMO)와 엔듀로(Enduro) 등 그래비티 모델과 스텀점퍼 FSR에 더욱 공격적인 지오메트리를 적용한 에보(EVO) 모델 등에 650b를 적용했다.
그리고 퍼포먼스가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 입문급 모델 피치(Pitch)와 징스(Jynx)를 새롭게 출시하여 650b 휠사이즈를 적용시켰다.

데모 650b
다운힐 모델에도 드디어 본격적인 650b 휠사이즈가 적용되며, 사실상 26인치 휠사이즈는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650b 휠사이즈가 적용된 엔듀로 라인업.
26인치와 같은 사이즈 프레임이 가능하여, 커진 휠사이즈로 다운힐 성능이 개선되었다.

스텀점퍼 FSR EVO 모델에도 650b 휠사이즈가 적용되어, 기존 26인치 에보 모델을 대체하였다. 

하드테일 XC 레이싱 모델인 스텀점퍼(Stumpjumper)는 여전히 29인치 휠사이즈로 퍼포먼스를 지향한다.

지난 XC 마라톤 월드챔피언쉽에서 우승을 차지했던 에스웍스 에픽(Epic)도 29인치 모델로 퍼포먼스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산악자전거 입문자를 위한 650B 휠셋의 피치(PITCH).

팻바이크의 인기가 조금씩 높아지면서, 스페셜라이즈드는 퍼포먼스 스타일의 팻바이크 팻보이(Fatboy)를 출시했다.


여성을 위한 시장 - 성장 가능성에 투자한다.

여성 자전거 시장을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예견한 스페셜라이즈드는, 다른 스포츠의 주요 브랜드들이 왜 여성 브랜드에 집중하고 있으며, 최근 본격적인 전략을 펼치는지에 대해 전년동기 대비 판매율과 관련 자료를 토대로 설명했다.  
자전거 구매에 있어서는, 글로벌 판매를 기준으로 전년대비 남성 자전거 구매율이 8%증가한데 반해, 여성 자전거 구매율은 20%로 증가했으며, 정비용품은 남성이 25% 증가, 여성이 59% 증가세를 보여 상대적으로 여성 이용자의 수가 증가했음을 설명했다. 
또 2003년~2012년까지 매년 약 20%씩 성장하고 있는 여성 시장의 증가폭이 이미 커져 있는 남성 시장 보다 크기 때문에 자전거를 즐기려는 여성을 위한 준비가 더욱 절실한 때임을 강조했다.

여성을 위한 퍼포먼스 로드바이크 아미라(Amira)

엔듀어런스 로드바이크 루비(Ruby)는 요가 브랜드로 유명한 룰루레몬과 콜라보레이션한 모델을 출시하였다.

프레임 하단을 보면 여성들에게 스포츠에 대한 감성을 자극할 만한 문구들이 빼곡히 적혀있다.

29인치 여성용 XC 레이싱 모델인 페이트(FATE)

29인치 휠사이즈로 새롭게 돌아온 여성용 XC 듀얼서스펜션 바이크 에라(Era)

에라는 락샥의 도립식 서스펜션 포크를 탑재하여, 기존 포크보다 1cm 이상 낮은 헤드튜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락샥의 도립식 포크는 에픽(Epic)에도 적용되어, 국내에도 곧 소개될 예정이다.

입문용 산악자전거로 새롭게 출시된 650b 휠사이즈의 징스(Jynx)

비타(Vita)
여성 피트니스 바이크인 비타는 카본 프레임이 새롭게 출시되었다.
시러스(Sirrus) 또한, 기존에 루베 프레임에 피트니스 부품을 적용해 출시하였던 것과 달리, 시러스 전용 카본 프레임이 출시되었다.


용품 - 올마운틴 및 다운힐을 위한 슈즈 2FO 출시

자전거 관련 토탈 브랜드인 스페셜라이즈드는, 자전거 뿐 아니라 다양한 용품에 있어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번에는 공기역학적 디자인의 에스웍스 이베이드 헬멧, 초경량의 무게와 혈류 흐름을 우선시한 에스웍스 페놈 및 투페 안장 등의 인기있는 제품들이 소개되었고, 이번에 새롭게 출시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올마운틴/다운힐 슈즈 2FO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카본을 활용한 경량과 마찰 및 통풍 등에 대한 설계가 추가된 에스웍스 페놈(Phenom) 안장

페놈 익스퍼트

에스웍스 로드 슈즈보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앞 부분에 여유를 둔 로드 콤프.

올마운틴 및 다운힐 라이더를 위한 2FO 플랫 슈즈.
아웃솔의 바닥 고무와 패턴은 터보 타이어의 컴파운드를 개발했던 볼프강 알렌즈씨가 개발에 참여하여 마찰 및 페달과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냈다.

2FO 플랫 여성 슈즈도 출시되었다. 올마운틴과 다운힐 라이더는 대부분 남성인 것을 고려한다면 매우 적극적인 개발이라고 볼 수 있다.

2FO 클립 슈즈.
클릿을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슈즈로, 클릿 장착 조절 범위를 2mm 뒤쪽까지 넓히고, 페달 위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밑창 디자인을 플랫 모델과 다르게 했다.

겨울 라이더들을 위해 로드용 디프로스터(Defroster)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외피 재질에 있어서도 빛에 반사되는 소재를 사용해, 로드에서 안전성을 높였다. 회색 부분이 플래쉬에 의해 발광되어 보이는 부분으로 실제는 검정색 소재이다.

공기역학을 위한 에어로디자인과 경량 설계로 인기가 많았던 이베이드 헬멧의 새로운 그래픽 디자인과 아시안핏이 적용되었다.

다양한 컬러의 산악 헬멧 택틱(Tactic).


시승행사 - 신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는 이번 신제품 발표를 기획하며, 글로벌 런칭쇼와 같은 방식의 시승행사 테스트더베스트(Test The Best)를 시행하였다.
이 시승행사를 통해, 미디어와 대리점주들은 누구보다도 먼저 신제품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자리가 되고, 더욱 정확한 경험을 통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세미나를 통해 신제품 정보를 전달받고, 시승행사(Test The Best)를 통해 직접 체험할 수 있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테스트더베스트(Test The Best) 시승행사는 상반기동안 서울 본사를 기반으로 진행되었고, 하반기에는 고창 MTB파크 및 로드 테스트 장소를 섭외해 더욱 대규모의 시승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SBCU 이동건 프로페서는 밝혔다.


바디지오메트리 핏 - 라이더를 위한 맞춤 시스템

피팅의 트랜드를 변화시키는 스페셜라이즈드 바디지오메트리 핏은, 새롭게 변화된 로고와 함께 리툴과의 성공적인 협업으로 더욱 정밀한 피팅 데이터를 생성하도록 진화되었다.
라이더와 자전거가 접촉되는 손, 엉덩이, 발 등에 정확한 진단과 의학적인 솔루션 제공으로 저림 현상이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잘못된 자세, 라이딩으로 인한 비정상적인 통증 등을 개선하는 것이 바디지오메트리 핏의 기본 철학이다.

리툴 3D 피팅 시스템과 접목하여 더욱 정밀하고 체계적으로 변화된 바디지오메트리 피팅 시스템

바디지오메트리 로고가 새롭게 변경되었다.
자전거와 라이더가 직접 접촉하는 손, 엉덩이, 발 등을 기본으로 라이더에게 정확한 피팅을 제공한다는 개념이 적용된 것이다.


올해 40주년을 맞이한 스페셜라이즈드는 기존의 제품 출시에 맞춘 신제품 발표 형식을 버리고, 제품 유통 시기와 결합된 발표 방식으로 전환하며 새로운 시즌을 준비하였다. 항상 변화하고 개선하는 것에 게을리하지 않는 스페셜라이즈드의 새로운 시즌을 기대해본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