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편한 슈즈, LUCK에게 맡겨라!
2016-05-31   박창민 기자

자전거 슈즈는 '용품'이라는 개념을 넘어, 퍼포먼스 라이더에게는 '자전거 부품'의 하나라는 생각이 들 만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제품 중에 하나다. 그렇기에, 슈즈의 개발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고, 피팅의 중심에 있어서 안장 다음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슈즈이기도 한 것이다.
자전거를 타면서, '내 발에 잘 맞는 슈즈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한 라이더들이 많은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내 발에 맞추어 제작되는 '나만의 슈즈', 스페인의 럭(LUCK)을 소개하고자 한다.

내 발에 맞는 슈즈, 생각보다 찾기 어렵다.

자전거를 위한 전문 슈즈들의 특징은 무엇보다 '성능'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보니, 잘 맞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아직 국내에는 이렇다할 자전거 슈즈 전문 브랜드가 존재하지 않으니, 수입 슈즈에 의존해야 하고, 서양인들의 족형은 우리나라 사람들에 비해 얇고 긴 편이어서 '잘 맞는' 슈즈를 찾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은 편이다.
특히, 필자처럼 왼쪽과 오른쪽 발이 3mm 정도 차이가 나고, 발볼이 넓으면서 발등까지 높다보니, 한 사이즈 정도 큰 슈즈를 신는 것이 항상 익숙해져 있었다.
그러던 중, 스페인의 커스텀 슈즈 전문 브랜드 럭(LUCK)을 소개받고, 나만의 슈즈를 주문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실제 사이즈를 재면서, 필자의 발 사이즈 차이도 확실하게 알게 되었고, 왼쪽과 오른쪽의 사이즈가 다른 슈즈를 주문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었다.

5단계 측정을 통해, 나만의 커스텀 피팅 슈즈를 찾을 수 있다.
왼쪽과 오른쪽 발의 사이즈가 다른 슈즈를 구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커스텀 피팅 슈즈를 기반으로 하는 LUCK

5단계의 사이즈 측정으로 나만의 슈즈 만들기

럭 슈즈의 특징은 커스텀 슈즈이지만, 발의 모양을 본떠서 그것에 맞는 정확한 슈즈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5가지 측정 방법을 통해 기존에 본사에서 가지고 있는 수많은 라스트(족형)에 맞추어, 슈즈의 완성도를 높이고 제조단가를 낮추는 데에 있다.
5단계는 슈즈 족형을 결정하는 가장 큰 이슈로, 발의 길이, 발볼 둘레, 발볼 넓이, 발의 각도, 아치의 높이 등을 측정하여, 그 결과 왼쪽과 오른쪽 발에 적합한 라스트를 선택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방법은 발의 형태를 본뜨는 완전 커스텀 방식에 비해, 일반적인 발의 경우 오히려 안전하면서도 성능이 좋은 슈즈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완전 커스텀으로 슈즈의 라스트를 만들 경우, 기존에 사용된 적이 없는 형태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그 라스트의 안전성을 직접 테스트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1단계, 발의 길이 측정

2단계, 발 둘레 측정

3단계, 발 넓이 측정

4단계, 발목과 발의 각도 측정
5단계는 아치의 높이로, 평발(FLAT), 일반(STANDARD), 높은 아치(CAVUS)로 선택할 수 있다.

나만의 슈즈를 주문하고 받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략 1개월 정도.
작업은 2주가 기본이며, 배송에 따른 시간 차이가 발생한다.


편안한 슈즈, 라이딩의 즐거움을 늘리다.

일반 자전거 슈즈로도 참 편안함을 느끼는 운 좋은 라이더들도 많다. 하지만, 어떤 슈즈를 신어도 1~2 시간 라이딩 후 발의 압박과 불편함이 은근히 피곤하게 만드는 라이더 또한 많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도, 라이딩이 끝난 후 자전거 슈즈를 벗고, 운동화나 슬리퍼로 갈아신었을 때에 오는 '은근히 짜릿한 행복'을 느끼는 라이더에 속한다.
하지만, 럭 슈즈를 신고 나서는 라이딩 후에도 여전히 럭 슈즈를 신고 전혀 불편하지 않게 걸어다니는 모습에 놀라곤 했다.
그러면서도, 라이딩할 때, 강성 높은 카본 아웃솔과 내 발목의 각도가 적절하게 적용된 슈즈 덕분에, 강한 페달링에도 발이 따로 논다는 기분이 전혀 없이 라이딩 자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다.

럭 슈즈는 뛰어난 미드솔과 아웃솔 기술을 통해 높은 강성과 진동 흡수력의 성능을 가졌다.
커스텀 피팅을 통한 편안함, 그리고 뛰어난 성능으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럭 슈즈'의 장점이다.

강성 높은 설계와 뛰어난 통풍성으로 만족감을 높인 럭 슈즈



필자는 항상 사이즈가 큰 슈즈를 선택해서 클릿을 뒷쪽에 장착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발에 잘 맞다보니 클릿을 앞쪽에 장착할 수 있었다. 발가락이 짧은 편인 필자는 가장 앞쪽에 클릿을 끼웠다.

쿠션과 강성이 적절하게 분포된 풋베드.
발에 사이즈가 잘 맞으니, 아치를 지지하는 부분도 정확하게 맞게 되어 편안함과 성능에 모두 도움이 된다.

설포에 벨크로가 있어서, 라이딩 중에 설포가 옆으로 돌아가는 것을 예방한다.

힐컵을 부드럽지만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구조

럭 슈즈는 ATOP 다이얼을 사용한다.
ATOP은 부드러운 스트링과 간단하게 슈즈를 벗을 수 있는 장점을 가졌다.

ATOP 다이얼 사용법


다양한 슈즈 라인업

약 25년의 역사를 가진 스페인의 자전거 슈즈 전문 브랜드답게 럭(LUCK)은 MTB, 로드, 트라이애슬론, 동계 슈즈와 인도어 슈즈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는 로드 슈즈를 시작으로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며, '커스텀'이라는 특징으로 자신이 원하는 모델과 색상 등을 부담없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럭 슈즈의 국내 유통사인 비엔비글로벌은 7가지 모델의 커스텀 피팅이 가능한 로드 슈즈와, 2개의 커스텀 디자인을 지원하는 모델을 준비하였다.

LIN (8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소비자가격 : 320,000원

ATOR (7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소비자가격 : 360,000원

VOLTAGE (2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소비자가격 : 390,000원

LIGHT (10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소비자가격 : 450,000원

RACER (6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소비자가격 : 495,000원

IRIS (6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 커스텀 디자인 (UDESIGN)
소비자가격 : 495,000원

GENIUS (5가지 색상)
- 커스텀 피팅 / 커스텀 디자인 (UDESIGN)
소비자가격 : 495,000원


나만의 디자인으로 개성을 더하다.

커스텀 슈즈의 끝은 역시 '디자인 커스텀'에 있다고 본다.
인쇄 디자인에 강한 인프라를 갖춘 스페인답게, 럭 슈즈는 100% 디자인 커스텀이 가능한 슈즈를 주문할 수 있으며, 웹사이트를 통한 간단한 디자인부터 외피에 직접 디테일한 디자인까지 자신이 직접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정말 섬세한 인쇄까지 가능한지 알아보기 위해, 필자는 인쇄하기 어려운 이미지들로 디자인을 요청했고,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받을 수 있었다.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커스텀 디자인을 요청할 수도 있다.

외피 디자인을 직접 요청할 수 있는 방법도 있어서, 섬세한 커스텀 디자인 작업이 가능하다.

워낙 섬세한 인쇄가 필요한 디자인이어서, 통풍구가 없는 외피를 선택하였다.

그렇게, GENIUS 커스텀 슈즈가 탄생했다.


결론 - 아, 내가 자전거 슈즈를 신고 있었지!

라이딩을 마치고 나면, 필자가 가장 먼저 하는 일 중에 하나는 자전거 슈즈를 벗고 운동화나 다른 신발로 갈아신는 것이다. 하지만, 럭 슈즈를 신고 자이언트 설악 그란폰도에 출전했을 때는, 라이딩을 다 마친 후에도 계속 자전거 슈즈를 신고 촬영을 다녔고, 잠시 후에 '아, 내가 자전거 슈즈를 신고 있었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후, 운동화로 갈아신었는데, 바닥의 쿠션을 제외하고는 럭 슈즈가 운동화보다도 오히려 더 편한 느낌이다.
누군가는 이렇게 편안한 자전거 슈즈는 힘을 잘 전달하지 못해서 안 좋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발의 움직임을 잡아주는 힐컵은 안정적이며, 발의 앞 부분은 내 발에 맞아 편하지만 여유롭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서, 강성 높은 카본 아웃솔과 함께 페달링 파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아 보인다. 그리고, 이날 라이딩은 필자의 예상보다 20~30분 가량 더 빠르게 결승선을 통과하며 기분 좋은 결과를 만들기도 했다.


댓글 이벤트 - 내 발의 고민을 적어주세요.

라이딩 후, 하루 종일 발의 근육통으로 고생하시나요? 자전거 슈즈를 벗으면 너무나도 편안한 기분이 드시나요? 자전거를 타면서 발가락에 문제가 생겼나요?
자전거 전용 슈즈를 신었을 때 발이 아픈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편하면서도 힘 전달이 좋은 슈즈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죠.
LUCK 슈즈가 여러분의 발 고민을 해결해 드립니다.
댓글로 자전거 슈즈를 통해 발생하는 내 발의 고민을 적어주세요. LUCK 슈즈가 추첨을 통해 커스텀 슈즈의 행운을 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6년 6월 19일까지


관련 웹사이트
(주)비엔비글로벌 : http://www.guerciotti.co.kr/
LUCK : http://luck-bike.es/en/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