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자전거 관련 주요 소식은 무엇이었을까?
에디터 : 박창민 기자
2013년, 바이크매거진은 새해 인사를 나누자는 기사와 함께 거의 900개의 자전거 관련 소식이 온라인을 통해 소개되었다.
유럽의 경기침체가 자전거 시장에 가져온 변화로 인해, 최근 몇년 동안은 자전거의 변화도 무척이나 많았고, 그런 움직임이 소비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준 해이기도 하다.
또한, 자전거 최대 행사로 불리우는 투르 드 프랑스가 100회째를 맞이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팀에 대한 스폰서들의 움직임도 유독 많았었다.
그렇다면 올해의 주요한 소식과 산업적인 변화를 한번 살펴보자.

투르 드 프랑스 100회를 맞이하였던 2013년, 올해의 주요한 자전거 소식들을 정리해보았다.

로드바이크, 국내에서 주요한 시장으로 자리잡다.

불과 5년 전만 해도 로드바이크는 시장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며, 시장 움직임을 살피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로드바이크에 대한 마케팅으로 이해도가 높아지고, 그에 반해 산악자전거는 수도권의 산에서 입산금지 사태가 발생되며, 로드바이크 라이더들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와 함께 자전거 전용 도로가 전국적으로 이루어지며 로드바이크 시장에 가속을 붙였고, 올해는 드디어 산악자전거보다 더 큰 시장으로 로드바이크가 떠 오르는 원년이 된 듯 하다.
보통 자전거가 발달된 지역에서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의 판매 비율은 7:3에서 8:2 정도로 로드바이크가 우세한 편이다. 이는 산악보다 로드가 접근성이 쉽고 특별한 기술을 배우지 않아도 재미있게 탈 수 있다는 잇점이 크게 작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곧 이와같은 시장의 변화가 멀지 않았음을 느끼는 해가 되었다.

자전거 도로의 전국적인 확대, 등산길 자전거 통제 등이 맞물리며 로드바이크의 성장세가 크게 올라가고 있다.
특히 2013년은 지금까지 시장의 판도를 잡아왔던 산악자전거보다 로드바이크의 시장성이 더욱 커진 원년이라고 볼 수 있다.

산악자전거와 달리 젊은층이 많은 로드바이크 동호인들은, 그들의 인터넷망을 통해 전세계의 주요한 로드바이크 소식들을 발빠르게 전한 것도 로드바이크가 빠르게 성장한 계기가 되었다.


산악자전거, 휠 사이즈의 변화가 시장을 움직인다.

2013년을 지나면서, 이제는 더 이상 26인치 휠을 낀 산악자전거가 대세라는 이야기는 어울리지 않게 되었다.
이미 해외에서는 29인치가 대부분의 시장을 차지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29인치를 취급하지 않으며 충분한 시장 장악력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하지만,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출시된 27.5인치의 시장은, 작년부터 강한 라인업을 보여주었던 스캇(Scott)에 이어 자이언트(Giant)가 주요 라인업을 모두 27.5인치로 출시하며 대다수의 브랜드에서 많은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이제는 26인치를 구매하겠다는 라이더가 가장 적은 수가 될 만큼 빅휠의 호의도는 크게 오른 상황이며, 2014년의 산악자전거 변화 중 가장 큰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여성용 29인치 트레일 바이크를 발표한 스페셜라이즈드

XC에 이어 트레일 바이크에도 29인치를 확장한 트렉

포커스는 레이싱 모델인 레이븐에서 29인치와 27.5인치를 모두 출시하였다.

스캇의 27.5인치 산악자전거 확대에 이어 다른 브랜드들도 다양한 27.5인치 자전거를 출시하고 있다.

자이언트의 27.5인치 하드테일 레이싱 모델

국내 브랜드 엘파마도 27.5인치 경쟁에 합류하였다.

올마운틴과 트레일 바이크 라인업에서 27.5인치를 출시한 GT

시마노 XT는 산악자전거 26, 27.5, 29 인치 휠 사이즈를 모두 출시하며,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을 보여주었다.


월드투어 라이더들과의 만남

로드바이크에 대한 국내 관심이 크게 늘면서, 로드바이크 레이싱팀 중에 최고의 등급인 월드투어 팀 선수들과의 만남의 기회도 늘어났다.
올해 바이크매거진은 오메가팔마-퀵스텝 팀의 마크 카벤디쉬, 토니 마틴, 실뱅 샤바넬, 마테오 트렌틴, 니키 테르프스타라 선수를 시작으로, 캐논데일 프로사이클링의 이반 바쏘, 피터 사간, 유라이 사간 선수들이 우리나라를 내방하여 만남의 기회를 가졌다. 마지막으로는 오리카 그린엣지의 사이먼 클락 선수를 만나며, 9명의 월드투어 선수들과 인터뷰를 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2013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처음 만나 이야기를 나눈 마크 카벤디쉬

타임트라이얼 월드챔피언을 이어 가고 있는 토니 마틴

브레이크어웨이와 강렬한 라이딩으로 유명한 실뱅 샤바넬

2013 투르 드 프랑스 14번째 스테이지 우승을 차지한 마테오 트렌틴

클래식 대회를 자주 참가하는 니키 테르프스트라

캐논데일 프로사이클링 팀의 방문과 함께 만날 수 있었던 이반 바쏘

피터 사간의 친형인 유라이 사간도 함께 자리했다.

2012년, 2013년 투르 드 프랑스 그린저지를 획득한 피터 사간

타이완 KOM 챌린지에서 만난 사이먼 클락


올해의 주요 기사들은 어떤 것이 있었을까?

2013년 마지막 날, 올해에 있었던 주요한 기사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다. 사진과 함께 살펴보자.

지난 1월 3일 훈련 중 교통사고로 사망한 버리 스탠더 (SPECIALIZED RACING Team, 25세).
XC 월드컵 우승까지 했던 버리 스탠더는 고향인 남아공에서 훈련 중 택시와 교통사고로 사망하며 아쉬움을 전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403

1장의 체인링과 11단의 카세트 스프라켓으로 구성된 SRAM XX1
스램은 이와같은 11단 구동계를 XX1과 XO1으로 출시하며, 기존 30단에서 20단으로 줄어들고 다시 11단으로 줄어드는 단순화를 성공리에 런칭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548

2013년 7월 14일까지 경기 출전 정지 처분을 받은 프랭크 쉴렉.
금지 약물인 지파마이드 양성 판정에 의해 출전 정지 처분을 받아 100회 투르 드 프랑스에 출전하는 기회를 얻지 못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489

클럽팀들을 위한 로드바이크 대회, '마스터즈사이클투어'가 2013년부터 대한사이클연맹 주최로 열렸다.
동호인의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을 위해 시작된 마스터즈사이클투어는 3월 2일부터 6차례에 거쳐 진행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528

(사)한국자전거수입협회의 새로운 회장으로 임명된 (주)세파스의 박승관 대표.
2013년을 시작으로 새롭게 선출된 박승관 회장은 자전거 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건강한 유통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583

타이완자전거수출협회(TBEA) 회장 토니 로는 3월에 열리는 타이페이 사이클을 7월로 옮기는 것에 대한 놀라운 제안을 했다.
이 제안에 따라 타이페이 사이클이 7월로 옮겨진다면, 8월의 유로바이크, 9월의 인터바이크보다 한발 더 앞선 신제품 발표장이 될 가능성과 국제적인 신제품 발표 전시회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673

2013 투어 오프 타일랜드 대회에서 포인트 종합 1위로 그린저지를 차지한 조호성 선수.
조호성 선수는 대회 참가기를 세심하게 작성하여 기사로 전달해 주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749

스페셜라이즈드 코리아에서 '바디지오메트리 핏 아시아 서밋'을 열었다.
자전거 피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전달하고자, 스포츠 의학 박사인 엔디 프루트 박사와 로저 민코 박사가 내방하여 세미나를 진행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856

HK코퍼레이션은 수입 유통에 이어 올해 새로운 브랜드 예거(Jaeger)를 출시했다.
예거는 올초 알루미늄과 티타늄 완성차에 이어, 하반기 카본 로드바이크를 출시해 첼로, 엘파마에 이은 새로운 국내 고급 브랜드 시장 경쟁에 합류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881

마크 카벤디쉬 선수는 지난 지로 디 이탈리아 12번째 스테이지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통산 스테이지 대회 우승 100회 라이더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09

스페셜라이즈드는 공기역학 연구를 위한 '윈드터널'을 지난 5월 16일에 발표했다.
자전거 업계에서 유일한 이번 윈드터널은 자전거 전용으로 개발되어 매우 세심한 변화까지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14

스캇노스아시아 월드컵 시청 이벤트 실시.
2013년 월드컵 XC 시즌 초기부터 스캇노스아시아는 동호인들과 함께 보는 월드컵 이벤트를 개최하여 좋은 호응을 얻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18

빈센초 니발리 선수는 타임트라이얼과 마운틴구간에서 좋은 기량을 보여주며, 2013 지로의 핑크저지를 차지했다.
또한, 포인트 종합 우승은 마크 카벤디쉬가 차지하며 최고의 스프린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41

올해로 21년차를 맞이한 삼천리자전거배 전국산악자전거대회가 올해도 어김없이 열렸다.
2013년은 새로운 종목인 수퍼-D와 XCE가 추가되어 국내 최대이자 가장 앞선 산악자전거 대회임을 보여주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43

폭스 뮤지움 개장을 알리는 밥 폭스.
폭스 레이싱 샥이 올해로 40년을 맞이하며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 카운티에 박물관을 개설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51

2013 코리아 데모 라이드(Korea Demo Ride)가 지난 6월 1일, 2일 열렸다.
국내 최대의 멀티브랜드 자전거 시승 전시인 코리아 데모 라이드가 2013년에는 김포 경인아라뱃길에서 열리며, 동호인들이 직접 자전거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79

트렉 코리아는 TDK 출전을 위해 방문한 MTN-큐베카 팀과의 만남과 함께, 아프리카 자전거 기부행사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아프리카의 유일한 프로 콘티넨탈 팀인 MTN-큐베카 선수들은 이날 국내 동호인들과 직접 만나고 라이딩을 즐기며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4998

투르 드 코리아 마지막 구간 우승을 차지하며 환호하는 서준용 선수.
지난 6월 16일 2013 투르 드 코리아가 막을 내렸다.
개인종합우승은 마이클 커밍, 팀종합우승은 MTN-큐베카 팀이 차지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035

2014 GPL을 통해 스페셜라이즈드는 새로운 제품 라인업을 공식적으로 소개하였다.
XCO 월드컵 레이싱과 마라톤 스타일로 나뉘어 출시된 2014년 에픽(EPIC), 29인치 엔듀로, 여성용 29인치 트레일 바이크 루머 등 다양한 자전거와 새로운 아이디어를 볼 수 있는 자리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160

올해로 100회를 맞이한 투르 드 프랑스가 지난 7월 21일 대장정을 마쳤다.
개인종합우승은 크리스 프룸 선수가 차지했고, 포인트 종합우승은 피터 사간 선수가 차지하며 TDF 100번째 우승이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187

자이언트는 2014년 산악자전거 라인업을 27.5인치 위주로 가져가기로 하며,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서 발표회를 가졌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214

트렉 코리아는 '트렉 월드 코리아'를 개최하여 새롭게 발표되는 트렉의 제품들을 선보였다.
산악자전거까지 더욱 확장된 프로젝트원, 다양해진 여성 라인업과 본트래거 용부품들을 전시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258

첼로는 레퍼런스에 이어 엘리엇과 솔레이어까지 주요 로드바이크 라인업에 UCI 공식인증을 받으며, 2014년 신제품을 선보였다.
국내 브랜드가 UCI 공식 인증을 받은 것은 처음 있는 것으로 큰 의미를 가지고 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296

자신의 샵에서 필요한 공구를 만들어가며 브랜드화에 성공한 자전거 전문 공구 파크툴(Park Tool)이 50주년을 맞이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319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산악자전거 최고의 선수로 뽑히는 니노 슐터 선수가 월드챔피언쉽에서도 우승을 차지하며 2연속 우승자가 되었다.
여자는 쥴리 브렛세 선수가 작년에 이어 2연속 우승을 차지하는 선수가 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338

다운힐 월드챔피언쉽은 남아공에서 열린 만큼 그렉 미나르 선수가 우승을 차지하며 2연속 우승자가 되었다.
또한, 여성 라이더는 올해 최고의 기록을 보여주었던 레이첼 애써튼이 월드챔피언쉽 우승을 차지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341

크리스토퍼 호너와 빈센초 니발리 선수의 종합우승 경쟁이 치열했던 라뷰엘타는 크리스토퍼 호너 선수의 우승으로 마무리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395

자이언트 코리아는 직영 쇼룸(GOS)을 오픈하며, 모범적인 대리점의 사례가 되도록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날은 자이언트 CFO인 보니 투가 직접 내방하여 축하인사말을 전하기도 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392

2013년 다운힐 월드컵 종합우승은 단연 지 애써튼 선수가 0순위 후보였지만, 후반부에 지 애써튼 선수가 다소 부진한 것에 비해 스티비 스미쓰 선수가 선두권을 달리며 월드컵 종합우승을 처음으로 차지하는 쾌거를 올렸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19

토니 마틴 선수는 3년 연속 TT 월드챔피언에 등극했다.
또한, 올해의 TT 월드챔피언은 스페셜라이즈드-룰루레몬, 오메가팔마-퀵스텝, 엘렌 반 다이크 선수 등이 팀과 여성 부분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스페셜라이즈드가 후원하는 모든 선수들이 월드챔피언 타임트라이얼을 우승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22

2012년에 이어 2년 연속 로드 월드챔피언이 된 마리안느 보스.
마리안느 보스는 지난해 올림픽 금메달과 월드챔피언에 이어 명실상부한 여성 최고의 라이더로 인정을 받고 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35

레드불의 유명한 레이싱 종목 중 하나인 미니드롬이 우리나라 용산에서 열렸다. 결승전에는 장재윤, 정준휘 선수가 올라가 각축을 벌였고, 비에 젖은 트랙에서 장재윤 선수가 미끄러지면서 정준휘 선수가 첫 우승을 차지하게 되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34

2013 인터바이크 아웃도어 데모에서 만난 전기 산악자전거 하이바이크 엑스듀로.
전기 산악자전거의 기술은 이제 실제로 산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을 만큼 발전되었으며, 가격도 400~500만원대로 소개되며 많은 라이더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44

2013 바이크매거진 브랜드 어워드에서 스페셜라이즈드는 3년 연속 로드바이크와 산악자전거 부문에서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오직 소비자들의 투표로 진행되는 '바이크매거진 브랜드 어워드'는 국내에서 가장 큰 자전거 관련 어워드이자 가장 객관적인 어워드이기도 하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38

나눅스네트웍스는 2014년 1월 1일부터 시마노의 모든 자전거용품 및 부품을 국내 독점 공급한다.
지금까지 몇 회사를 통해 공급되어 왔던 시마노 부품이 2014년부터 나눅스네트웍스를 통해 공급되며 다양한 마케팅과 원활한 서비스를 공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들 중에는 경쟁상대가 거의 없는 시마노를 독점 공급할 경우 소비자에게 가격적인 부담이 될 수 있겠다는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51

지난 10월 13일에 열린 레드불 램페이지.
오클리 아이콘 센더(23m 드랍)에서 백플립을 성공하며 3위를 기록한 캠 징크.
그는 산악자전거 역사상 가장 큰 백플립을 보여주며 '베스트 트릭'상을 수상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482

10월 22일 캐논데일 프로사이클링 팀의 이반 바쏘, 피터 사간, 유라이 사간 선수가 우리나라를 내방하였다. 월드투어 선수가 국내에 공식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팬들은 그들을 바로 앞에서 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 크게 환호하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512

바이크매거진은 지난 11월 1일 이비스 앰버서더에서 자전거 업계 마케팅 담당자 및 엘리트 선수들과 5주년 기념 행사를 가졌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556

고창 산악자전거 공원이 2014년 공식 오픈을 알리며, 지난 11월 12일 미디어데이를 열었다.
자전거 전용 파크로 XC부터 다운힐까지 즐길 수 있도록 전문적인 설계와 함께 개발된 고창 산악자전거 공원은 기존 시설과 달리 매우 야심찬 계획을 발표했으며, 2014년 활동이 기대된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591

하이바이크는 보쉬와 함께 전기 자전거의 퍼포먼스 스타일을 출시하며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2014년 모델을 발표하며 로드 및 산악용 전기 자전거의 실용화에 도전하고 있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600

국내 고급 자전거 브랜드인 엘파마는 2014년 신제품을 발표하며, 27.5인치로 주요 라인업을 내세운 산악자전거 라인업을 선보였다.
관련 기사 :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5663

바이크매거진은 2014년에도 더욱 흥미로운 자전거 소식을 다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2013년 다양한 자전거 관련 소식들을 다루어왔던 바이크매거진은, 2014년에도 더욱 재미있는 기사를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많은 독자분들의 성원과 기사에 대한 관심을 부탁한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