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09/10~09/13
경기도 광주, 생태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
2020-03-02   바이크매거진

광주시는 자전거 중심의 친환경 도시공간 조성을 위해 생태 자전거 하이웨이를 조성한다. 우선적으로 태전지구와 광주역을 잇는 2.5㎞ 자전거도로 개설사업을 시범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2022년까지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을 위해 단기사업과 장기사업을 벌인다.

단기사업으로는 시민들의 수요가 높은 태전지구부터 광주역까지 2.5㎞의 자전거도로를 시범 개설한다. 기존 자전거 코스의 단절구간을 연결하고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해 자전거가 막힘없이 다닐 수 있도록 도로를 정비할 계획이다.

장기사업으로는 팔당허브섬&휴(休)로드 조성사업과 연계한 경안천~퇴촌~팔당호코스와 광동리~하남~팔당댐, 곤지안천~경안천 코스 등 2022년까지 경안천, 팔당호 등 주요관광지와 연계된 45.7㎞의 자전거코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전거이용객은 광주역, 곤지암역과 경안천습지생태공원, 팔당물안개공원 등을 자전거로 막힘없이 내달릴 수 있어 라이더들의 각광을 받을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자연친화적 자전거 환경이 조성되면 자전거 이용자들이 자전거전용도로를 이용해 광주시 전역을 이동할 수 있다”며 “자전거주차장과 대여소 등 편의시설을 확충해 자전거 이용자의 만족도를 늘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이번 생태 자전거 하이웨이 조성을 통해 자전거 문화가 확산 되면 자전거문화센터를 건립하고 시민건강포인트제 도입과 공유자전거 운영 및 자전거 축제 개최 등의 부대사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