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28~09/01
09/10~09/13
인천 연수구, 송도4동 자전거도로 솔라표지병 설치
2020-03-06   바이크매거진
인천 연수구(구청장 고남석)는 최근 송도 4동 학교 통학로 및 아파트 주변 자전거도로 3.7㎞ 구간에 대한 솔라표지병 설치(681개)를 완료했다. 솔라표지병은 낮에 태양열을 축적해 뒀다가 야간에 빛(LED)을 발하는 충전식 발광 기구로 친환경적이며 유지관리비가 적게 드는 특징이 있다.



이번 사업은 송도 4동 주민들이 직접 제안한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5천만원이 투입됐다. 사업 구간은 예술중학교를 포함 초·중·고등학교 4개소가 있고 아파트가 밀집돼 있어 등·하교 시간은 물론 평상시에도 자전거도로 이용자가 많은 지역이다.
반면 보행자겸용 자전거도로 구조로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 동선이 겹치는 경우가 많아 가시거리가 짧은 야간에는 상호 충돌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가 있었다.
구는 솔라표지병 설치로 야간시간 자전거도로와 보도 구분이 명확해짐에 따라 야간시인성 확보로 보행자와의 충돌 방지 등 자전거 관련 안전사고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바닥 조명 효과로 야간경관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솔라표지병 설치 효과를 분석 후 다른 지역에도 추가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전하고 쾌적한 자전거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