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양화한강공원 자전거도로 13일 개통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사진 : 김수기 기자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양화한강공원 성산대교 남단~선유교 구간 자전거도로 구조개선공사를 완료하고 13일 개통한다고 밝혔다. 해당 구간은 한강공원 주차장 진출입로와 자전거도로가 맞물려 병목현상과 사고 우려가 지속 발생한 곳으로, 기존 도로를 대체하는 새로운 보행로와 자전거도로를 만들어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이 가능해졌다.

새로 개통된 양화한강공원 성산대교 남단 구간.

양화한강공원 선유교 구간.

기존 자전거도로는 폭이 좁고, 보행자와 자동차, 자전거의 동선이 겹쳐 위험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새롭게 개통하는 자전거도로와 보행로는 폭 6m에 길이 767m로, 한강변을 따라 만들어져 산책하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 보다 탁 트인 시야와 쾌적한 자연환경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구간 내 편의점(양화3호점) 앞에 자전거 이용자가 휴식을 취하고 재정비 할 수 있도록 식수대, 벤치, 자전거 거치대 등이 갖추어진 자전거쉼터도 조성했다.
또한, 한강사업본부는 천만 시민의 휴식공간인 한강공원에서 자전거도로 이용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하고 쾌적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 보완 조치가 시급한 지점은 올해 시설개선과 정비를 추진하며, '22년에는 한강 남북을 가로지르는 총 78㎞ 자전거도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23년까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자전거도로 전면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계획이다.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시민여러분의 안전하고 쾌적한 한강공원 이용을 위해 자전거도로 개선을 지속 추진 중이다.”라며 “구조 개선과 더불어 안전한 자전거 이용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