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강다리 승강기 전면 확충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자전거 이용자나 보행자는 한강다리를 통해 한강 남↔북을 이동하거나 한강공원에 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일부 한강다리의 남‧북 지점엔 다리에서 지상의 한강공원으로 수직 연결되는 접근시설이 아예 없거나, 있어도 계단이나 경사로여서 한강공원으로 이동하기에 불편함이 컸다.
서울시는 한강공원 남쪽↔북쪽의 연결성을 높이고 보행약자와 자전거 이용자들이 한강다리를 통해 한강공원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강다리에 승강기를 대대적으로 확충한다고 밝혔다. 

시가 관리하는 23개 한강다리 중 접근시설이 불필요한 교량(5개), 접근시설 설치가 불가능한 교량(2개), 승강기가 이미 설치된 교량(3개)을 제외한 총 13개 한강다리의 18개 지점에 한강공원과 연결되는 승강기를 2026년까지 설치 완료할 계획이다.  

*접근시설이 불필요한 교량(5개) : 청담대교(자동차전용), 당산철도교(철도교), 행주대교․구리암사대교(접근수요 미미), 반포대교(잠수교 이용)
*접근시설 설치가 불가능한 교량(2개) : 동호(북단), 한남(북단)
*남·북단 승강기가 설치된 교량(3개) : 가양대교, 동작대교, 성수대교


한강다리에서 한강공원으로의 접근시설이 없었던 8개 지점엔 승강기를 새로 설치한다. 계단‧경사로만 있었던 지점 10개 지점엔 승강기를 추가로 설치해 이동 편의성을 대폭 개선한다.
한강사업본부는 올해 서강대교(북단) 1대, 내년에는 양화대교(북단) 1대, 월드컵대교(남단) 2대를 시작으로 총 18대의 승강기를 순차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영동대교 및 올림픽대교 북단 예상도.

*신규 승강기 설치 교량(8개 지점) : 월드컵(남단 2개소), 성산(남단), 서강(북단), 한강(노들섬), 동호(남단), 천호(북단), 광진(북단)
*승강기 추가 설치 교량(10개 지점) : 성산(북단), 양화(북단), 서강(남단), 마포(남단), 원효(남단), 영동(북단), 잠실(북단), 올림픽(북단), 천호(남단), 광진(남단)

황인식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 다리에 승강기를 확충하면 보행약자는 물론 특히 한강다리를 통한 한강 남북 이동 접근성이 매우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한강공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