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표 그란폰도 레이스, 윤난 그란폰도 참가기
에디터 : Daniel Carruthers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에 대해 심각한 공해와 인구로 가득찬 복잡한 도시를 떠오르게 된다. 그렇지만, 매우 극소수의 사람들은 중국 내륙이 가진 보석같은 사이클링 열정을 만날 수 있는데, 중국은 사실 매우 큰 곳이어서 놀랄 만한 사이클링 경험을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중국의 대표적인 아마추어 로드 대회 중 하나인 윤난 그란폰도(The Colorful Yunnan Gran Fondo)

최근 몇년간, 중국 라이더들은 그란폰도 컨셉의 라이딩에서 자극을 얻는 경우가 빠르게 늘고 있는데, 짧고 평범한 코스에서의 레이스보다 더욱 어렵고 아름다운 코스에서 그들 자신에게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또한 서양 라이더들에게 다른 문화와 놀라운 경치(세계 어디에 내 놓아도 손색이 없는)를 보며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중국의 사이클링은 그렇게 방향을 잡고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2015 시즌 윤난 그란폰도(The Colorful Yunnan Gran Fondo)는 중국의 대표적인 대회로, 1000 여명의 당일 코스 출전 라이더와, 320명의 대담한 5일짜리 장거리 코스 스테이지 그란폰도를 참가하는 라이더들이 모였다. 5일 동안 윤난에 흩어져 있는 5개의 다른 도시를 이동하는 스테이지 레이스는, 중국 남부 지방의 절경과 다양한 문화를 맞볼 수 있는 대회로 유명하다.






처음 이 대회에 참가하게 되면 알게 되는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매일 매일 열리는 화려한 오프닝과 클로징 기념식에 있다. 충분히 일찍 오픈 기념식에 참가하게 된다면, 모든 다른 도시에서 열리게 되는 그들의 지역색이 강한 전통 퍼포먼스에 깜짝 놀라게 될 것이다. 전통 용춤과 사자춤을 비롯한 각 지역의 퍼포먼스와 음악은 정말 평생 윤난이라는 지역을 기억에 남게 할 만큼 멋진 공연이 될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작은 지역 도시를 지날 때마다 그들의 문화가 담긴 공연과 군인들의 경례로 라이딩 펠로톤을 멋지게 맞이한다.

이번 시즌은, 환상적인 맑은 날씨 아래에서 대회가 펼쳐졌다. 라이딩 펠로톤은 29개국에서 출전한 라이더와 중국에서 상위권에 속하는 아마추어 라이더들이 모여 윤난의 도시들을 돌려 경쟁을 이어갔다.
상당한 규모의 상금은 종합 부분에 15명 라이더들에게 주어지고, 매 스테이지에서 6명의 라이더들에게 시상되어, 그들의 경쟁에 또 다른 동기를 부여해 준다.
그란폰도의 자연적인 레이스 코스는 모든 라이더들에게 도전을 넘어 무엇인가 각각의 라이더들에게 남기는 것이 사실이다. 경기 운영에 있어서, 도로는 100% 경찰과 마샬에 의해 통제되어 안전하게 라이딩을 할 수 있고, 보급소가 일정하게 마련되어 있어서 체력을 회복하는데도 큰 도움을 받았다.




몽골 선수들이 이번 시즌 장거리 경쟁을 주도하며, 종합 경쟁 부문에서 남녀 모두 우승을 차지했다. 또한, 윤난의 놀라운 아이들의 뛰어난 업힐 스킬과 다툼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들의 작은 체구에 걸맞지 않게 큰 체인링으로 파워를 내는 것에 놀라고 말았다. 호주에서 온 58kg의 뛰어난 클라이머도 이 17세 윤난 소년들의 라이딩보다 업힐을 4분 이상 늦게 마치는 경우가 생길 정도였는데, 투르 드 프랑스에서도 결코 듣지 못한 실력이었다.
우리는 그들이 6% 경사에서 평속 30km/h를 유지하며 달릴 수 있게 만드는 트레이닝 방법이 무엇인지 정말 궁금할 수 밖에 없었다.

가장 스펙타클한 날은 해발 2400m에 위치한 800년이 넘은 마을 리지앙(Lijian)에서 열린 마지막 스테이지였다. 이곳은 눈으로 덮힌 5000m가 넘는 웅장한 산악이 배경으로 둘려 있엇다.
마지막 스테이지는 윤난 그란폰도의 하이라이트이기도 한데, 산악에 위치한 100km의 코스는 리장 지역의 골짜기를 내려보는 3200m의 산악 업힐을 2번 넘어야 하는 어려움이 도사리고 있다.






2일 간의 휴식 시간을 가지며 라이더들은 회복할 수 있었고, 또 한번 경치를 둘러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오래된 추시온(Chuxion) 마을은 지역의 미묘한 아름다움을 찾으며 탐험하는 기분으로 즐길 수 있는 곳이었다. 추시온은 23km 업힐로 지씨산(Zixi Mountain)을 오르는 가장 짧은 스테이지가 위치한 곳으로, 젊은 몽골 라이더 Myagmarsuren Baasankhuu가 종합 선두로 올라서며 옐로우저지를 획득한 스테이지이기도 하다.
몽골의 여성 챔피언인 Enkhjargal Tuvshinjargal 선수가 여유롭게 종합 우승을 차지한 것도 놀라운 일 중에 하나다. 또한, 그녀가 줄곳 남성 라이더들과 선두 그룹을 유지하며 달렸다는 것이 정말 놀라운 사실이다. 그녀는 강한 라이딩을 보여주었을 뿐 아니라 간혹 스테이지 포인트를 위한 브레이크어웨이까지 감행했다. Tuvshinjargal 선수는 2013년 몽골 여성으로 첫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차지하기도 했다.

돌아보면, 첫 윤난 투어에 비해서 이번 시즌은 훨씬 수준 높은 대회였고, 더 많은 외국 라이더들이 매력적이고 흥미로운 이 지역의 라이딩을 찾아온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대회는 중국 내륙의 자연적인 아름다움과 그것에 도전하는 유서깊은 이벤트로 자리를 잡을 것이다.
2016년 윤난 투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대회 사이트를 확인해 보길 바란다.


관련 웹사이트
윤난 그란폰도 : www.granfondochina.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