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테마 '카페 레인보우' 한강에 오픈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버스를 타고 한남대교 정차대에 하차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강으로 내려가 수상택시를 타고 출근을 한다. 귀갓길에는 한남대교에서 버스를 타기 전 전망쉼터에 앉아 차 한잔을 마시며 황혼의 낭만을 즐겨도 좋을 듯하다. 한강 교량과 한강변의 모습이 달라지고 있다.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7월 1일부터 한남대교 전망쉼터 '카페 레인보우'와 엘리베이터를 개장하고, 수상택시 잠원승강장을 출퇴근 노선에 추가 운행한다고 밝혔다.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중 접근성 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한강교량 보행환경 개선 사업 중 한남대교 전망쉼터와 엘리베이터가 첫 번째 결과물로 시민들과 만나게 된다.

 한강교량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시민들이 한강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양화·한강·동작·한남·잠실 5개 교량에 버스정차대, 엘리베이터, 전망쉼터를 설치해 시민들이 한강교량 버스정차대에서 하차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강에 접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량 전망쉼터에서 한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컨셉의 문화공간으로 시민들의 발길을 잡을 전망이다.

<교량 전망쉼터·엘리베이터>
 한남대교 남단에 신설되는 전망대겸 휴게시설인 '카페 레인보우(Cafe Rainbow)'는 한강 교량 위에 설치되는 9개의 전망 쉼터 중 가장 먼저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시설로서, 자전거를 테마로 하는 쉼터로 조성되었다.

 총 4층 건물 중 3, 4층에 걸쳐 복층 구조로 꾸며지며(1, 2층은 엘리베이터 및 계단 등 공용 공간), 총면적은 76.4㎡이다.

 '카페 레인보우'는 카페, 전망대, 전시·홍보 공간으로 구성된다. 운영을 담당하는 서울관광마케팅(주)(대표:구삼열)은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한남대교 전망쉼터를 시민고객을 위한 열린 여가공간으로 조성할 것"이라며 한강이 서울시민에게 더 가까워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카페 레인보우'에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홍보, 서울 축제 및 관광을 소개하는 활동 등 서울을 알리고 한강을 관광명소화 하기 위한 마케팅도 병행될 예정이다.

 3층 카페는 자전거 소품 및 관련 디자인 요소를 도입해 인테리어 되며, 테마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될 전망이다. 또한, 서울과 한강의 축제 및 이벤트 자료를 무료로 배포하고, 자전거 관련 동호회 연계 프로그램 및 행사를 지원할 예정이다.

 4층은 한강, 한남대교, 남산 조망이 가능한 전망대로 조성되며, 야경을 즐길 수 있는 실내조명을 유지하고, 편안한 휴식 및 조망을 위한 의자가 비치될 것이다.

 카페 메뉴는 건강, 자연, 야외활동 등 웰빙(well-being)을 테마로 구성된다.

7월1일에 개장하는 한남대교 뿐 아니라, 9개의 전망쉼터를 개장할 계획인다.

9개 전망쉼터 중 잠실대교와 광진교 전망쉼터는 운영을 맡은 서울시 여성가족재단에서 7월말 개장할 예정이며, 기타 전망쉼터 6개소(동작대교 2개소, 한강대교 2개소, 양화대교 2개소)는 금년 9월초 개장할 계획이다.

<수상관광콜택시 출퇴근 노선에 잠원승강장 추가운행 - 7월 1일부터>

 한남대교 교량 엘리베이터 운행과 연계하여 시민들의 수상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7월 1일부터 수상관광콜택시 출퇴근 노선에 잠원 승강장을 추가·운행한다.

 우선, 수상택시 기존 출퇴근 운항노선은 "잠실~뚝섬~여의도"이며 한남대교 교량 엘레베이터와 연계하기 위해 "잠원" 승강장을 한남대교로 이전·운영하게 된다.

 승강장 추가로 신설되는 노선은 "잠원~잠실~뚝섬~여의도" 구간을 순차적으로 운항하며 잠원→잠실 10분, 잠실→뚝섬 5분, 뚝섬→여의도 20분, 여의도→잠원 15분 소요된다.

 출퇴근 시간의 운임은 기존방법과 동일하며 구간차이 없이 1인당 편도 5,000원이고, 월정액을 이용하면 한달 8만원으로, 출퇴근을 모두 이용할 경우 1회당 1,800원 수준으로 저렴하게 운영된다.

 시민들의 출퇴근 이용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는 수상관광콜택시는 6월 21일 현재 전년 6월 동기대비 42.9% 증가했다. 그리고 상반기 수상택시 증가추이는 전체 37.0%로써 한강공원 특화사업이 완공될 경우 더 많은 시민이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8년 5월 5,890명 ➡ 2009년 5월 6,817명(15.7%증가)
 2008년 6월(21일) 2,645명 ➡ 2009년 6월(21일현재) 3,779명(42.9%증가)
 2008년 1월~6월21일 18,324명 ➡ 2009년 1월~6월21일 25,112명(37.0%증가)

 더불어, 한강사업본부는 수상택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승강장 주변 자전거 보관대 3곳을 지난해 10월 설치한 바 있으며(여의도, 잠실, 뚝섬) 향후 한강공원 특화사업 완공에 맞춰 승강장 전 지역에서 보관대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설치 할 예정이다.

<보다 가깝게, 보다 편리하게!>
 서울시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계획에 있어 한강의 자연성 회복과 함께 시민들이 한강을 보다 가깝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개선을 최우선에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7월 1일 시민들에게 본격 선보이게 되는 한남대교 버스정차대~전망쉼터~엘리베이터~수상택시 코스는 향후 시민들이 누리게 될 혜택의 시작이다.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한남대교를 시작으로 그동안 한강에서 멀어졌던 많은 시민들께서 다시 한강을 가까이 두고 찾게 될 수 있도록 제반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